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18 14:49
본문
Download :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hwp
미각발달은 생후 2주일 경과 후 맛을 느끼며 주로 단맛을 선호하고 쓰거나 신맛에 反應하며 2개월이 지나면 특정한 맛에 대한 기호가 생긴다.
영아기에는 인지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진다. 후각발달은 출생 직후에는 약하나 어머니의 젖 냄새를 맡으며 자극적인 냄새에 反應하게 되며, 촉각발달은 출생 3일 이후에 온도 감각이 잘 발달되고 속도가 빠르게 진행된다
II.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란 감각을 통해 사물을 지각하고 지각한 정보를 기억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재생시켜 사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즉 세상을 이해하고 adaptation(적응) 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하지만 신생아는 빨기, 잡기 등의 생득적 반사 연습을 하며 이 기간 동안 신생아는 자신이 접하던 대상이 사라졌을 때 그것을 찾으려 하지 않는 대상영속성 개념(槪念)이 없는 단계이다 이들도 사물이 보이고, 느껴지고, 소리 나고, 냄새나고, 또 맛이 나지 않으면 그 사물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출생 직후부터 감각적 탐색을 하며 자신의 주변 環境(환경)과의 접촉을 통해서 사물을 판단하고 adaptation(적응) 하게 된다 감각기관의 장애가 있을 때에는 지적 발달의 지연이 나타날 수 있다
시각의 발달은 영아의 감각능력 ...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
목차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
I. 신생아기 인지발달
II. 영아기 인지발달
1. 감각 및 지각발달
2. 언어발달
II. 유아기 인지발달
reference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
I. 신생아기 인지발달
피아제에 의하면 신생아는 인지 발달적 관심의 대상은 아니다. 청각발달은 출생 직후에는 양수 등 귓속에 점액질이 있기 때문에 反應을 잘 나타내지 않으나, 며칠 이내로 청력이 예민해지면 출생 4주 후가 되면 어머니의 음성을 식별하고 反應한다. 하지만 신생아는 빨기, 잡기 등의 생득적 반사 연습을 하며 이 기간 동안 신생아는 자신이 접하던 대상이 사라졌을 때 그것을 찾으려 하지 않는 대상영속성 개념(槪念)이 없는 단계이다 이들도 사물이 보이고, 느껴지고, 소리 나고, 냄새나고, 또 맛이 나지 않으면 그 사물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출생 직후부터 감각적 탐색을 하며 자신의 주변 環境(환경)과의 접촉을 통해서 사물을 판단하고 adaptation(적응) 하게 된다 감각기관의 장애가 있을 때에는 지적 발달의 지연이 나타날 수 있다
시각의 발달은 영아의 감각능력 중 가장 늦게 성숙한다.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
신생아기,영아기,유아기,인지발달,특징,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 ,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사범교육레포트 ,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 특징
Download :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hwp( 93 )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
목차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
I. 신생아기 인지발달
II. 영아기 인지발달
1. 감각 및 지각발달
2. 언어발달
II. 유아기 인지발달
reference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
I. 신생아기 인지발달
피아제에 의하면 신생아는 인지 발달적 관심의 대상은 아니다. 출생 후 이틀이 되면 동공반사를 할 수 있게 되며, 후에는 색채 식별이 가능하다. 영아는 자극에 反應하는 반사적 유기체에서 점차 자신의…(省略)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