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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휴의 제왕운기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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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8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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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중․후기에 이르면 吳世文의 「歷代歌」를 비롯하여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1.
이처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못한 이유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제왕운기󰡕를 주로 敍事詩라는 측면에서 파악한 나머지, ‘history(역사) 의 文學化’라는 관점에서 보려는 인식이 결여된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檀君神話를 수록한 가장 오래된 史書의 하나라는 점 때문에, 같은 시기에 찬술된 一然의 󰡔三國遺事󰡕와 더불어 널리 그 이름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國文學史나 國文學槪論類에서 단편적으로 언급되어 왔을 뿐, 개별적인 연구는 몇 편에 불과한 실정이다. 孫政仁, 「李承休의 帝王韻紀에 대한 이해」, 󰡔영남어문학회󰡕, 1988.

이승휴의 제왕운기 고찰
본 발
孫政仁, 「李承休의 帝王韻紀에 대한 이해」, 󰡔영남어문학회󰡕, 1988.




지금까지 󰡔제왕운기󰡕에 대한 先學들의 연구는 크게 보아서 國文學的인 측면 朴斗抱, 「帝王韻紀小考 其一, 東國君王開國年代에 대하여」, 󰡔박두포 교수 화갑기념문집 간행위원회󰡕,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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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전개되어 왔다.
崔斗植, 󰡔韓國詠史文學硏究」󰡕, 태학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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邊東明, 「李承休의 帝王韻紀 撰述과 그 史書로서의 性格」, 󰡔震壇學會󰡕, 1990.
李奎報의 「東明王篇」․china history(역사) 에서 소재를 택한 「開元天寶詠史詩」 같은 등의 영사시가 나타나는데, 󰡔帝王韻紀󰡕도 그런 흐름을 이어서 나타난 영사시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제왕운기」가 history(역사) 문헌이라는 한정 된 틀에서 벗어나 문학작품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60년대 중반부터이다. .
이승휴의 제왕운기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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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車長燮, 「제왕운기에 나타난 이승휴의 history(역사) 관」, 삼척향토文化연구회,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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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3세기는 연속된 內憂外患에 따라 국내질서는 극도로 어지러워져 上․下층이 괴리된 상태에서 민족정신은 쇠미해지고, 민족은 존망의 위기를 맞이한 난해한 시대이다. 손정인, 「이승휴의 󰡔제왕운기󰡕에 대한 이해」, 󰡔영남어문학회󰡕, 1988, p198.
朴斗抱, 「帝王韻紀小考 其二, 本朝君王世系年代에 대하여」, 󰡔박두포 교수 화갑기념문집 간행위원회󰡕, 1986.
김경수, 󰡔帝王韻紀󰡕, 도서출판 역락,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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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國史學的인 측면 李右成, 「高麗中期의 民族敍事詩」, 󰡔논문집󰡕제 7집, 성균관대학교, 1962.

이승휴의 제왕운기 고찰-1500_01_.jpg 이승휴의 제왕운기 고찰-1500_02_.jpg 이승휴의 제왕운기 고찰-1500_03_.jpg 이승휴의 제왕운기 고찰-1500_04_.jpg 이승휴의 제왕운기 고찰-1500_05_.jpg
󰡔帝王韻紀󰡕는 1287년 李承休에 의하여 찬술되었다. 이러한 시대를 맞이하여 투철한 歷史․현실인식을 지녔던 이승휴는 민족사의 재인식을 통해 민족의식을 고취하는 한편, 당대의 현실을 직시하면서 혼란한 시대를 극복하고자 󰡔제왕운기󰡕를 창작하였다.
陳寧寧, 「제왕운기 연구」, 󰡔한국어문학연구󰡕 제9집,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회, 1969.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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