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report) - 현대 한국의 종교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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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29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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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에 종교철학은 종교 현상을 철학적으로 비판하고 반성한다. 알다시피 이 세상에는 대단히 많은 종류의 종교가 있다. 이 어원의 의미에 상대하여는 4~5세기부터 갖가지 설이 나와 있다. re-eligero, 즉 ‘다시 뽑는다’라는 말에서 왔다는 설도 있고, ‘re-ligare’, 즉 ‘다시 잇는다 혹은 결합한다’라는 말에서 왔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오늘날에는 인간이 의식적으로 하는 모든 일을 ‘文化’라 부르기도 하는데, 반 퍼슨(C. A. van Perusen)은 이런 입장에서 文化는 명사가 아니라 동사라고 말한다. 종교와 철학, 신앙과 이성은 한편으로는 상호 보완적이다. 철학은 어떠한 비판 면제 영역도 용인하지 않는다. 그런가 하면 흔히 교부철학은 플라톤 철학의 기독교화요, 스콜라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기독교화라고 말한다. 그 종교들은 여러 가지 점에서 서로 다
‘文化’라는 말마디를 정이하기 어렵다는 점은 널리 알려져 있다. 사도 바오로는 그리스 철학에 정통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태초에 말씀이 있었다”로 처음 되는 요한복음에서는 그리스 철학의 흔적이 발견된다 여기에 ‘말씀’은 그리스 말로는 ‘로고스’로 그리스철학을 관통하는 core 개념(槪念)이다. 그런가 하면, ‘re-legere’ 즉 ‘다시 읽는다’라는 말에서 유래하다는 주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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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 현대 한국의 종교 文化
다. 이 가운데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견해는 두 번째 것으로, 종교를 ‘신앙에 의한 신과 인간의 결합’으로 해석하는 경우다. 철학은 본질적으로 비판과 반성을 그 임무로 한다. 넓은 의미의 文化에는 당연히 종교도 포함된다 이런 의미에서 ‘종교 文化’라는 표현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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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라는 단어는 그 어원을 라틴어 ‘religio’에 두고 있다. 종교학과 종교철학은 다르다. 기독교의 교리는 그리스철학으로부터 압도적인 영향을 받아 확립되었다. 분명한 한 가지는 文化란 말이 적용되는 범위가 현대로 올수록 부단히 확장되어 왔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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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이와 같은 어원의 풀이는 실상 우리에게 그리 많은 것을 말해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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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를 철학적으로 문제 삼는 분과를 ‘종교철학’이라고 부른다. 종교학은 종교현상을 기술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일종의 경험과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