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가의 발생과 상고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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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0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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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시가의 발생과 상고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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俗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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常用十月祭天 晝夜飮酒歌舞 名之爲舞天 (예는) 해마다 10월이면 하늘에 제사를 올리는데, 이 때는 밤낮으로 술 마시고 노래부르고 춤추면서 논다.
한국시가의 발생과 상고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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常以五月下種訖 祭鬼神 群聚歌舞飮酒 晝夜無休 其舞數十人 俱起相隨踏地低昻 手足相應 節奏有似鐸舞 十月農功畢 亦復如上 (마한은) 매년 5월이 되면 씨를 다 뿌리고 귀신에게 제사를 올린다. 이 행사를 舞天이라고 부른다. 그냥 포괄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일체적 유대 속에 융합하고 있는 것이다.
其民喜歌舞 國中邑落 暮夜男女群聚 相就歌戱 以十月祭天 國中大會 名曰東盟 (…) 十月 國中大會 迎隧神 還於國東 上祭之置 木隧於神坐 (고구려는) 그 백성들이 노래와 춤을 좋아하여 마을에서는 밤낮으로 남녀가 모여 서로 노래하며 즐긴다. 대체로 晋의 陳壽(233~297)의 三國志 중 <魏志 東夷傳>에 나타난 제천의식에 관한 기록으로 그 발생을 설명(說明)하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김학성, 「상대시가의 미의식 유형체계」,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pp.67~68.
다.
한국시가의 발생과 상고시가
한민족의 제천의례와 그에 따르는 시․음악․춤의 존재에 상대하여는 영세한 문헌 기록으로 인해 쉽게 파악할 수 없다. 둘째로는 당시의 culture단계에는 문자가 없었기 때문일것이다 현전하는 세 편의 작품 또한 한역된 가사로만 전하며, 그나마도 기록으로 정착될 때까지 형태 및 내용이 변화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상고 시가에 대한 접근은 한국 시가 형성의 history(역사) 적 양상을 밝히는 데 주안점을 둘 수밖에 없고, 문자가 없던 시대이자 신화와 history(역사) 가 분명히 갈라지지 않았던 시기의 소산이므로 reference(자료)의 표면적 내용뿐 아니라 그 이면에 담긴 history(역사) 적 의미까지 파악해야 한다. 이 시기는 우리 시가의 발생단계에서부터 향가 생성 이전까지로, 이 시기의 작품을 일컬어 상고시가 이외에도 上古歌謠, 上代詩歌, 上代歌謠, 古代詩歌, 古代歌謠 등 다양한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한국시가의 발생과 상고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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以殷正月 祭天 國中大會 連日飮食歌舞 名曰迎鼓 (…) 行道晝夜 無老幼皆歌 連日聲不絶 (부여는) 殷의 역법으로 정월에 하늘을 제사지낸다. 춤을 출 때에는 수십 명이 한꺼번에 일어나서 서로 뒤를 따르며 땅을 밟고 높이 뛰었다가 내려오고, 손과 발이 서로 호응하며, 절주는 꼭 china의 鐸舞와 유사하다. 이 때 모든 사람들이 모여서 밤낮을 쉬지 않고 노래하고 춤추며 술을 마신다. 이 때 국내에서는 성대한 모임을 마련하여 날마다 먹고 마시고 노래부르며 춤을 추는데, 이를 迎鼓라고 부른다. (…) 길을 갈 때에는 밤이든 낮이든 간에 노인 어린아이 할 것 없이 모두 노래를 부르기 때문에 하루 종일 노래 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상고시가의 본질은 의심할 여지 없이 신화 또는 제의와의 상관 하에서 찾을 수 있다 제의는 그 내부에 시와 음악과 춤을 포함하며, 또한 고대인의 우주론과 신화를 동시에 포괄한다.
설명
上古詩歌는 한국시가문학사에서 가장 이른 시기에 나타난 일련의 작품을 일괄하여 부르는 편의상의 명칭이다. (…) 10월에 하늘에 제사지내는데 이 때 국내에서는 성대한 연회를 연다. 11월에 농사일이 끝났을 때도 역시 이와 똑같이 한다. 이것을 東盟이라 한다.
Ⅱ. 시가의 발생과 제천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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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상고시가의 발생 또한 신화 또는 제의와의 연관성 하에서 찾을 수 있다
한국시가의 발생과 상고시가
이 단계의 시가 연구는 장르로서의 내적 동질성을 밝히는 작업보다는 형성과정을 밝히는 데 집중되고 있다 그 이유는 첫째로 reference(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일것이다 이 시기의 시가로 현전하는 작품은 <黃鳥歌>, <龜旨歌>, <公無渡河歌> 세 편뿐이며, 작품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다른 문헌도 외국인의 단편적이고 피상적인 기록 정도에 불과하다. (…) 10월에 국내에서 성대한 연회를 열어 隧神을 영접하여 나라의 동쪽으로 돌아가 그를 제사지내고, 나무로 만든 隧를 신좌에 놓는다.





본고에서는 먼저 시가의 발생 가능성을 고대의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음주가무에서 찾고, 다음으로는 현전하는 세 편의 한역 상고시가를 중심으로, 배경설화를 통한 발생과정 규명과 한역시가의 의미 해석에 대해 기존의 논의를 정리(arrangement)하는 측면에서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