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 전제왕권 신형식과 이기백의 견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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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01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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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열왕권은 진덕여왕 2년(648)에 김춘추가 당의 국학에서 참관한 이래,
㉮ 신문왕 2년 6월에 국학을 세워 경 1인을 두었다. 불교를 수용하는데, 앞장선 왕실로서는 이를 통해 왕권의 강화는 물…(투비컨티뉴드 )
설명
중대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왕권의 절대화이다. (동)
와 같이 중대의 역왕들은 국학을 충실히하고 경전을 강론케 하는 한편, 학생들은 당국학에 수학케 하는 등 유교정치리념의 구현을 위해 진력하였다. (동)
㉰ 혜공왕 원년에 왕이 대학에 행행하여 박사로 하여금 상서를 강의케 하였다. 오히려 선정을 강조하고 교서나 조서를 통해 왕도정치의 표본을 내세웠다. 그러므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왕권... , 통일신라 전제왕권 신형식과 이기백의 견해를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다. 그러나 중대의 왕들은 이러한 외형적인 특징을 강조하지 않았다. (삼국사기 권8)
㉯ 성덕왕 16년 9월에 입당했던 대감수충이 돌아와 문선왕 십철 72제자의 국상을 바치매, 그것을 국학 에 안치하였다. 그러므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왕권...
순서
III. 전제왕권의 특질 - 유교와 불교를 중심으로 중대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왕권의 절대화이다. 국왕도 얽매이는 유교적인 규범과 도덕율을 강조한 논리는 결국 진골귀족의 횡포에 대항하기 위한 왕권의 전제화 노력이라 하겠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6두품 출신이 주류를 이루는 국학을 왕이 중시하였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유교정치이념의 추구는 당으로부터 같은 culture수준과 인의지국임을 인정받음으로써 국왕의 권위를 내세울 수 있게 되었다.
신라의 왕은 유교정치의 지도이념인 지와 덕으로서 경세방법인 예, 악, 정, 형을 베푸는 형태를 취하게 되는데 원래 유가의 본성이 도덕의 실천에 있는만큼, 그 도덕의 내적 기준인 인과 외적 기준인 예를 결합시켜 하나의 보편적 원리를 통해 국민교화의 명분을 찾을 수 있게 하였다. 그러므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왕권의 신성화가 전제되어야 했으며, 그 방편으로 왕의 선천적인 골상과 외모, 그리고 특출한 덕성 및 지혜가 요구되었다.
중대전제왕권을 뒷받침한 또 하나의 정신적 기반은 불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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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전제왕권의 특질 - 유교와 불교를 중심으로
통일신라 전제왕권 신형식과 이기백의 견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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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전제왕권의 특질 - 유교와 불교를 중심으로
중대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왕권의 절대화이다. 무엇보다도 국왕은 6두품계열의 정치적 조언과 반골품적인 입장을 통해 귀족세력억압의 논리적 타당성을 구하려는 의도였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