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교육과] 음악 교육의 미학적 근거 / 음악 교과 교육론 음악 교육의 미학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0 07:09
본문
Download : [음악교육과]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hwp
(ex) ‘단3도’-슬픔, 비극, ‘장3도’-기쁨, 즐거움, ‘장7도’-폭력성, 갈망, ‘도레미파솔(장조) 상행진행’-적극적인 기쁨의 감정, ‘미레도시라(단조) 하행진행’-슬픔, 절망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
음악 교과 교육론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 이 름 학 과 학 번 제 출 ...
ƒ. 관련주의(Referentialism)=지시주의
음악 교과 교육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음악교육과]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1016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9D%8C%EC%95%85%EA%B5%90%EC%9C%A1%EA%B3%BC%5D%20%EC%9D%8C%EC%95%85%EA%B5%90%EC%9C%A1%EC%9D%98%20%EB%AF%B8%ED%95%99%EC%A0%81%20%EA%B7%BC%EA%B1%B0-1016_01_.gif)
![[음악교육과]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1016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9D%8C%EC%95%85%EA%B5%90%EC%9C%A1%EA%B3%BC%5D%20%EC%9D%8C%EC%95%85%EA%B5%90%EC%9C%A1%EC%9D%98%20%EB%AF%B8%ED%95%99%EC%A0%81%20%EA%B7%BC%EA%B1%B0-1016_02_.gif)
![[음악교육과]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1016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9D%8C%EC%95%85%EA%B5%90%EC%9C%A1%EA%B3%BC%5D%20%EC%9D%8C%EC%95%85%EA%B5%90%EC%9C%A1%EC%9D%98%20%EB%AF%B8%ED%95%99%EC%A0%81%20%EA%B7%BC%EA%B1%B0-1016_03_.gif)
![[음악교육과]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1016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9D%8C%EC%95%85%EA%B5%90%EC%9C%A1%EA%B3%BC%5D%20%EC%9D%8C%EC%95%85%EA%B5%90%EC%9C%A1%EC%9D%98%20%EB%AF%B8%ED%95%99%EC%A0%81%20%EA%B7%BC%EA%B1%B0-1016_04_.gif)
![[음악교육과]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1016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9D%8C%EC%95%85%EA%B5%90%EC%9C%A1%EA%B3%BC%5D%20%EC%9D%8C%EC%95%85%EA%B5%90%EC%9C%A1%EC%9D%98%20%EB%AF%B8%ED%95%99%EC%A0%81%20%EA%B7%BC%EA%B1%B0-1016_05_.gif)
◆ 음악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에는 음악외적인 내용이 명확한 음악들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 관련주의적 입장에 있는 음악교사들은 음악의 분명한 메시지를 찾아내고, 그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잘 전달하기 위하여 노력했다.
순서
제 출 일
학 번
이 름
Download : [음악교육과]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hwp( 59 )
- 권장하는 음악 가사가 분명한 음악들, 용도가 분명한 음악들(행진곡, 춤곡 등), 사회에서 목표(目標)로 하고 있는 이념이나 특정의 정신, 태도 등을 강조한 음악
다. (ex) 사회주의 국가-국민들에게 특정의 이념을 심어주기 위하여 자신들의 체제와 이념을 찬양하는 노래를 가르침, 우리나라-국민교육헌장이나 새마을운동의 정신을 심어주기 위하여 그에 관련된 노래 교과서에 많이 수록함.
학 과
음악 교육과 음악 교육의 미학적 근거 음악 교과 교육론 음악 교육의 미학적
[음악 교육과] 음악 교육의 미학적 근거 / 음악 교과 교육론 음악 교육의 미학적
설명
◆ 관련주의에서 음악의 의미와 가치는 음악 밖에 존재한다고 본다. 그 내용이 어떤 것이든 가능한 한 명시적이 구체적이어야 하며, 그렇지 못한 음악은 쓸모없는 음악으로 간주된다. 도덕적 시민(市民)을 양성할 목적으로 또는 애국심을 강화하기 위하여 음악을 사용한다. 음악의 존재 가치는 그 음악이 지시하는 바의 메시지의 가치에 달려 있으며, 구체적인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해 주는 음악일수록 더 가치가 높은 음악으로 인정받는다. 바람직한 시민(市民)의 양성을 목적을 이룰 수 있는 음악을 중심으로 음악 수업을 하...
담당교수
- 가치 없는 음악 음악외적 내용을 찾아내기 어려운 순수음악, 사회의 공동 목표(目標)와 상관이 없거나 애매한 음악
음악 교과 교육론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 이 름 학 과 학 번 제 출 ...
◆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로서의 수단적 가치가 중시된다.
◆ 쿡(D.Cooke)은 각 음정이 특정의 감정을 지시한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