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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론 - 고령친화산업 ; 실버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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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10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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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친화산업이란 “민간기업이 주체가 되어 고령자 및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중장년층까지를 대상으로 시장경제의 원리에 따라 노후의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안정을 위해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상품 및 서비스 즉, 생활의 안정과 편의, 그리고 건강유지 등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제반산업”이라 定義(정의)하는 것이라 定義(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기존의 비영리 노인복지서비스와는 달리 영리를 추구하는 산업으로 政府의 복지정책 분야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서 우리나라 보다 고령시대에 먼저 진입한 외국의 고령친화산업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고령친화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로 한다.

첫째, 노령인구의 양적•질적 증가현상이다.





2.고령친화산업의 necessity need


둘째, 핵가족화현상 혹은 노인 단신 가족이나 노인가구주의 증가현상이다.노인복지론 - 고령친화산업 ; 실버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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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고령친화산업의 定義(정의) 과 necessity need
설명


Ⅲ. 각국의 고령친화산업 내역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로 인해 공동처리해야할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핵가족화, 노령인구의 증가, 경화활동인구의 감소 등에 따라 새로운 고령친화산업에 대한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노령인구의 증가는 그들과 그를 부양하는 부양가족의 입장에서 본다면,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해 여러 가지 새로운 욕구를 해결할 상품과 서비스가 요청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실버산업의 용어는 최근까지 사용하다가 2005년 산업자원부에서 고령친화산업지원법이 제정됨에 따라 고령친화산업으로 명칭을 재정하게 되었다. 여기서 실버산업이란 장•노년층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영리목적의 사업을 일반적으로 총칭하는 말이다. 노인들의 독립적 생활이 증가하면서 노인부양문제는 일반적으로 가족을 대신하여 양로시설 등 사회복지시설이 대신하여 부양하고 보호하는 사회적 變化가 일어나기 처음 하였으며, 특히 일상생활 관련 서비스는 말할 것도 없고, 노인 영양공급의 주요 수단인 식사문제, 주거나 보건의료 등과 같은 프로그램(program]) 이 홀로 살거나 노인가구주의인 가정에서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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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고령친화산업의 定義(정의)
Ⅰ. 고령친화산업의 개념과 필요성 Ⅱ. 고령친화산업의 대상분야 Ⅲ. 각국의 고령친화산업 현황 Ⅳ. 고령친화산업의 전망과 과제
Ⅳ. 고령친화산업의 전망과 과제


Ⅱ. 고령친화산업의 대상분야

Ⅰ. 고령친화산업의 관념과 필요성
다.
고령친화산업이라는 명칭은 2005년 처음으로 도입되었고 그전에는 실버산업이라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실버란 은을 지칭하는 말로서 이 단어가 중년층과 노년층을 비유하는 뜻으로 처음 쓰인 것은 1970년대 말 日本(일본)에서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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