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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4[1].3관련국가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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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3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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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숨어 살면서 자신의 체험에 대하여 지금까지도 침묵하고 있따
여성 피해자들이 자신들의 경험에 대해 침묵하는 것은 여성의 순결과 정조에 대한 가부장적 이데올리기 때문일것이다 여성의 정조와 모성은 공동체 정체성의 보루이며 여성의 몸은 가족이나 친족과 같은 가부장제 집단의 사회체에 귀속되기 때문에, 여성의 수치와 모성의 파괴는 공동체 전체의 수치이며 상실이 된다 집단 간강의 사실을 공개하는 것은 가부장제 사회의 와해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피해여성의 침묵은 가부장제 사회의 수치를 보호하기 위해 암묵적으로 강제되는 것이다. 반공폭력의 체험을 말하는 것은 폭력을 몸으로 재현하기 때문에 언어를 거부한다. 말은 몸을 위반한다. 너무 많이 이야기됨으로써 여성의 몸에 각인된 반공폭력과 성폭력의 고통과 참혹한 상처, 그리고 죽음은 침묵하고 있는 것이다. 비정상적인 방법에 의해 죽은 사람의 영혼은 저승에 가지 못하고 이승에 원혼으로 떠돌며 살아 있는 사람에게 꿈으로 자신의 죽음을 얘기하고자…(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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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4.3의 전시상태에서 발생한 여성피해는 평화시의 가부장제 사회에서 겪는 피해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따
여성의 몸은 개인에 속하지 않고 가부장제 권력에 귀속된다 여성의 몸은 가부장제 사회와 권력의 지배적 언어로부터 소외되어 있따 “육신이 떨려 말할 수 없다”고 직접적인 증언을 거부하거나 경험 그 자체를 부정하는 여성 피해자에게 ‘육신’과 `말‘은 분리되는 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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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4[1].3관련국가폭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출산하다 학살당한 안인순 동서의 경우에서처럼, 이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현실과 기억의 고통에 맞서는 방법으로서 꿈의 모티브-피해자의 참혹한 죽음에 대한-를 활용한다. 여성의 말은 막혀 있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몸에 대한 말은 너무 많다. 이와 같이 몸과 말이 분리된 것은 보스니아의 인종청소와 전쟁강간의 피해자 여성이나 제주4.3의 피해여성에게 공통적인 현상이다. 성폭력의 직접적 피해자는 상처받은 몸 그 자체로 이야기한다.
여성 피해자들의 “육신이 떨려 말할 수 없는” 성폭력의 체험은 역사(歷史)적이고 사실적인 고통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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