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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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07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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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작품은 그것이 지속되는 동안 역싸에 종속되기 마련인데, 예술작품의 이러한 역싸성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위에 말한 예술작품의 일회적 현존성이다. 그 이유는 두 가지이다. 어떤 청동작품의 녹청을 화학적으로 analysis(분석) 하는 일은 이 작품의 진품성 여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아무리 완벽한 복제라고 하더라도 거기에는 한가지 요소가 빠져 있다. 예컨대 기술적 복제는 사진에서, 인간의 육안으로는 미치지 못하지만, 시각을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는 렌즈에 의해서는 포착될 수 있는 원작의 모습을 두드러지게 나타낼 수도 있고, 또 확대나 고속 촬영술과 같은 기계적 조작의 도움을 받아 자연적 시각에 의해서는 포착될 수 없는 이…(drop)
아무리 완벽한 복제라고 하더라도 거기에는 한가지 요소가 빠져 있다아 그 요소는 시간과 공간에서 예술작품이 갖는 유일무이한 현존성, 다시 말해 예...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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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소유관계의 變化의 흔적은 어떤 전통에 속하는 문제로서, 이 문제의 추적 또한 모름지기 원작의 상황을 그 출발점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원작의 시간적ㆍ공간적 현존성은 원작의 진품성이라는 槪念의 내용을 이룬다. 첫째, 기술적 복제는 원작에 대하여 수공적 복제보다 더 큰 독자성을 지닌다. 이와 마찬가지로 중세의 어느 특정한 필사본이 15세기의 서고에서 나왔다는 증거 또한 그 필사본의 진품성 여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예술작품의 일회적 현존성과 함께 포함되는 것은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예술작품이 겪게 되는 물리적 구조의 變化와 소유관계의 變化이다. 이처럼 진품성의 모든 영역은 기술적인 - 물론 기술적인 것만은 아니지만 - 복제 가능성에서 벗어난다. 물리적 變化의 흔적은 오로지 화학적ㆍ물리적 analysis(분석) 을 통해서만 밝혀질 수 있는데, 이러한 analysis(분석) 은 복제품에서는 이루어질 수가 없다. 그 요소는 시간과 공간에서 예술작품이 갖는 유일무이한 현존성, 다시 말해 예... ,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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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완벽한 복제라고 하더라도 거기에는 한가지 요소가 빠져 있따 그 요소는 시간과 공간에서 예술작품이 갖는 유일무이한 현존성, 다시 말해 예술작품이 위치하고 있는 장소에서 그것이 지니는 일회적 현존성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진품성은 위조품이라는 낙인이 찍힌, 손으로 만든 제품의 복제(manual reproduction)에 대하여는 그 권위를 백퍼센트 유지할 수 있으나, 기술적 복제에 대하여는 그렇게 완전한 권위를 유지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