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서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3 16:12
본문
Download :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hwp
여기서 다른 history(역사) 교과서들이란 동일한 7차 교육과정 내의 중학교 history(역사) 교과서, 심화과정에 해당하는 한국근현대사 6종 교과서이다. 이것은 더 나아가 『고등학교 국사』가 지닌 강점은 유지하고 약점은 보완함으로써, 이 교과서가 향후 교육과定義(정의) 개정 시 지향해야 할 바가 무엇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ㅎ 7차 국사 교과서를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를 참고하세요. ~ [참고reference(자료)] 김수태, 2003 「제7차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고대 정치 관련 서술 검토」『한국고대사연구』29.
다.
Ⅳ. 세부적인 내용 analysis(분석)
歷史교육 제82집, 2002.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내용 분석 우인수 저/ 최상훈 토론 pp. 256~284 (29 pages)
순서
윤희정, 2008 「제7차 교육과정 국사 교과서의 구성 틀과 구성 요소에 대한 분석 :중·고등학교 국사와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를 중심으로」『歷史교육논집』40.
7차 국사 교과서를 분석한 것입니다.ㅎ
[국사교재론] 수업 과제입니다.
Download :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hwp( 95 )
김수현, 2004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분석 :`Ⅴ. 사회구조와 사회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4. 고대의 정치
일반적인 history(역사) 교과서의 기본 틀은 공통적으로 앞 속표지, 머리말, 次例, 단원, 부록, 집필진, 뒷 속표지의 구성 요소들이 제시되고 있다 각 교과서의 구성 틀이 어떤 형태 또는 항목으로 되어 있는지를 제시한 것이 <표 1>이다.
Ⅰ. 전체 구성 틀과 구성 요소의 analysis(분석)
5. 고대의 경제
[중요]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서 분석
설명
Ⅱ. 단원 구성 요소의 analysis(분석)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7100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9/%5B%EA%B5%AD%EC%82%AC%EA%B5%90%EC%9E%AC%EB%A1%A0%5D7%EC%B0%A8%20%EA%B5%AD%EC%82%AC%20%EA%B5%90%EA%B3%BC-7100_01_.gif)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7100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9/%5B%EA%B5%AD%EC%82%AC%EA%B5%90%EC%9E%AC%EB%A1%A0%5D7%EC%B0%A8%20%EA%B5%AD%EC%82%AC%20%EA%B5%90%EA%B3%BC-7100_02_.gif)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7100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9/%5B%EA%B5%AD%EC%82%AC%EA%B5%90%EC%9E%AC%EB%A1%A0%5D7%EC%B0%A8%20%EA%B5%AD%EC%82%AC%20%EA%B5%90%EA%B3%BC-7100_03_.gif)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7100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9/%5B%EA%B5%AD%EC%82%AC%EA%B5%90%EC%9E%AC%EB%A1%A0%5D7%EC%B0%A8%20%EA%B5%AD%EC%82%AC%20%EA%B5%90%EA%B3%BC-7100_04_.gif)
![[국사교재론]7차 국사 교과-7100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9/%5B%EA%B5%AD%EC%82%AC%EA%B5%90%EC%9E%AC%EB%A1%A0%5D7%EC%B0%A8%20%EA%B5%AD%EC%82%AC%20%EA%B5%90%EA%B3%BC-7100_05_.gif)
6. 고대의 사회
Ⅵ. bibliography
1. 일반적인 history(역사) 교과서 구성 틀과 구성 요소
Ⅴ. 세부적인 내용 analysis(분석) 을 통한 7차 국사 교과서의 특징
1. 한국사의 바른 이해
2. 일반적인 history(역사) 교과서 구성 틀과 구성 요소와의 비교
1일 발행
Ⅲ. 구성 틀과 구성 요소의 analysis(분석) 을 통해 본 『고등학교 국사』의 전 반적 성격
1. 6차 교과서와 달라진 7차 『고등학교 국사』의 특징 analysis(분석)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7. 고대의 문화
김대현,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歷史지도 분석 및 개선 measure(방안)
국사교재론, 7차국사교과서, 국사교과, 국사교과서분석
고등학교 국사, 국사편찬위원회․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2010년 3월
2. 선사 시대의 전개
[국사교재론] 수업 과제입니다. 우선적으로 일반적인 history(역사) 교과서의 틀을 알아보는 이유는 『고등학교 국사』가 이러한 일반적 틀과 비교해 보았을 때 누락된 부분 혹은 첨가된 부분이 있어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이는 결국 『고등학교 국사』가 동일한 교육과정 내의 다른 교과서에 비해 지닌 상대적 강점이나 약점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를 참고하세요. ~ [참고자료] 김수태, 2003 「제7차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고대 정치 관련 서술 검토」『한국고대사연구』29. 김수현, 2004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분석 :`Ⅴ. 사회구조와 사회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윤희정, 2008 「제7차 교육과정 국사 교과서의 구성 틀과 구성 요소에 대한 분석 :중·고등학교 국사와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를 중심으로」『역사교육논집』40. 역사교육 제82집, 2002.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내용 분석 우인수 저/ 최상훈 토론 pp. 256~284 (29 pages) 김대현,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역사지도 분석 및 개선 방안 고등학교 국사, 국사편찬위원회․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2010년 3월 1일 발행
2. 7차 『고등학교 국사』의 단원 구성 요소 analysis(분석)
3. 국가의 형성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사』에 대한 analysis(분석) 에 앞서, 다른 history(역사) 교과서들을 망라해 보았을 때의 일반적인 history(역사) 교과서의 구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조별과제로 A 받았습니다. 조별과제로 A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