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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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05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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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강점 및 단점 등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함께 상황에 따른 감정, 성질, 욕구, 의도 등의 모든 정서 상태에 대한 이해를 말한다. 초임교사들은 직전교육 과정에서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갖추어 교직에 입문하게 되고, 이후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부딪치는 문제에 대처하면서 개인적인 기대나 경험, 사회적인 영향을 받아 지속적인 발전을 해나가게 된다. 교직은 여러 가지 의미에 있어서 다른 일반적인 직업에 비하여 특수한 점이 있다. 즉, 자기이해란 자기성찰의 기초가 되는 요인으로 자신의 능력과 정서를 인식하는 것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고 이를 기반으로 좀 더 나은 자신을 가꾸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을 자기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사가 자신의 직무를 훌륭하게 완수할 수 있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교직적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교직적성이 잘 발휘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높은 자아존중감이 필수적이다. 즉, 자기이해란 자기성찰의 기초가 되는 요인으로 자신의 능력과 정서를 인식하는 것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고 이를 기반으로 좀 더 나은 자신을 가꾸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을 자기 이해라고 할 수 있따
교사들이 몸담아 일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며,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임무를 수행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다. 유아교사가 자신의 직무를 훌륭하게 완수할 수 있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교직적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교직적성이 잘 발휘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높은 자아존중감이 필수적이다. 기록 작업은 교사에게 하루의 일과를 되돌아 볼 수 있는 매개체로 자신이 그 즉시 발견하지 못했던 유아의 발문이나 상호작용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된다. 초임교사들은 직전교육 과정에서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갖추어 교직에 입문하게 되고, 이후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부딪치는 문제에 대처하면서 개인적인 기대나 경험, 사회적인 effect(영향) 을 받아 지속적인 발전을 해나가게 된다 교사는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동안 교직에 대한 신념, 교직관, 아동관, 수업의 기술 등을 수정하고 보완하면서 교직을 수행해 나가며 전문적으로 성장한다. 교직은 여러 가지 의미에 있어서 다른 일반적인 직업에 비하여 특수한 점이 있다 즉, 교직은 인간, 특히 미성숙자를 상대로 하되, 주로 그들의 정신생활을 대상으로 하며, 동시에 그들이 구성분자가 될 사회를 생각하여야 한다. 교사는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동안 교직에 대한 신념, 교직관, 아동관, 수업의 기술 등을 수정하고 보완하면서 교직을 수행해 나가며 전문적으로 성장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초임교사는 자신이 초임교사라서 크고 작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느끼며, 초임교사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과 자격지심으로 인하여 심리적 위축감을 경험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영유아교사는 유능한 교사로서 그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교사는 높은 수준의 교육을 실천할 수 있고, 교수효능감이 높다.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사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해야한다. 교사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해야한다. Armstrong(1994)은 자기이해는 자신의 감정에 접근하고 자신의 정서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유아교사는 영유아를 위한 교육활동 뿐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이라는 조직 속에서 부모, 동료교사, 지역사(歷史)회 인사 등 다양한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는다. 초임교사는 교사로서의 삶을 시작하며 교수, 학급운영, 동료와의 관계형성,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등의 역할에 따른 새로운 책임이 주어진다.
교직실무-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설명
방통대, 유아교육, 교직실무
교직이라는 새로운 조직에 適應(적응)하는 문제는 교사가 될 모든 초임교사가 가장 먼저 극복해야 하는 생존의 문제이다. Armstrong(1994)은 자기이해는 자신의 감정에 접근하고 자신의 정서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교직은 여러 가지 의미에 있어서 다른 일반적인 직업에 비하여 특수한 점이 있따 즉, 교직은 인간, 특히 미성숙자를 상대로 하되, 주로 그들의 정신생활을 대상으로 하며, 동시에 그들이 구成分자가 될 사회를 생각하여야 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영유아교사는 유능한 교사로서 그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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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는 영유아를 위한 교육활동 뿐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이라는 조직 속에서 부모, 동료교사, 지역사회 인사 등 다양한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는다. 교사들이 몸담아 일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며,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임무를 수행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다. 기록 작업은 교사에게 하루의 일과를 되돌아 볼 수 있는 매개체로 자신이 그 즉시 발견하지 못했던 유아의 발문이나 상호작용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즉, 유아교육기관이라는 조직 내에서 유아, 학부모, 원장 및 동료, 지역사회 인사등과 인간관계를 맺으며 각기 구성원이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발생되는 갈등과 opinion대립 등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의사소통을
교사들이 몸담아 일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며,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임무를 수행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다. 초임교사는 교사로서의 삶을 스타트하며 교수, 학급운영, 동료와의 관계형성,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등의 역할에 따른 새로운 책임이 주어진다.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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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유아교사가 자기이해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훈련하게 되면, 문제 상황에 대하여 있는 그대로 객관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로 성찰하게 되므로 그 과정이 더욱 효율적일 수 있다 유아교사가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면, 어떤 상황에서든 적절한 조치를 필요로 하는 갈등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게 되므로 교사가 자신의 신념과 theory(이론)이나 상황을 검토하고 개선하기 위해 교사의 반성적 사고가 필요하다.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 될수록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는 교사의 자질과 역할과 더불어 교직관은 강조될 수밖에 없다. 즉, 유아교육기관이라는 조직 내에서 유아, 학부모, 원장 및 동료, 지역사(歷史)회 인사등과 인간관계를 맺으며 각기 구성원이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발생되는 갈등과 意見대립 등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의사소통을
유아교사가 자기이해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훈련하게 되면, 문제 상황에 상대하여 있는 그대로 객관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로 성찰하게 되므로 그 과정이 더욱 효율적일 수 있따 유아교사가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면, 어떤 상황에서든 적절한 조치를 필요로 하는 갈등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게 되므로 교사가 자신의 신념과 理論(이론)이나 상황을 검토하고 improvement(개선)하기 위해 교사의 반성적 사고가 필요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수업을 준비하는 초임교사는 경험이 없기 때문에 단순한 계획이 아닌 과도하리만치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해야 한다. 자신의 강점 및 단점 등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함께 상황에 따른 감정, 성질, 욕구, 의도 등의 모든 정서 상태에 대한 이해를 말한다.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 될수록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는 교사의 자질과 역할과 더불어 교직관은 강조될 수밖에 없다. 초임교사는 교사로서의 삶을 처음 하며 교수, 학급운영, 동료와의 관계형성,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등의 역할에 따른 새로운 책임이 주어진다. 유아교사가 자기이해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훈련하게 되면, 문제 상황에 대해서 있는 그대로 객관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로 성찰하게 되므로 그 과정이 더욱 효율적일 수 있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교사는 높은 수준의 교육을 실천할 수 있고, 교수효능감이 높다. 즉, 유아교육기관이라는 조직 내에서 유아, 학부모, 원장 및 동료, 지역사회 인사등과 인간관계를 맺으며 각기 구성원이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발생되는 갈등과 의견대립 등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의사소통을
교사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해야한다. 교사는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동안 교직에 대한 신념, 교직관, 아동관, 수업의 기술 등을 수정하고 보완하면서 교직을 수행해 나가며 전문적으로 성장한다. 즉, 교육이란 인간 인장과 발달 또는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고 바람직한 사회의 성원으로서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의 형성을 안내하는 고귀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며, 이러한 교육에 몸담아 일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다. 유아교사가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면, 어떤 상황에서든 적절한 조치를 필요로 하는 갈등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게 되므로 교사가 자신의 신념과 이론이나 상황을 검토하고 개선하기 위해 교사의 반성적 사고가 필요하다. 유아교사는 영유아를 위한 교육활동 뿐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이라는 조직 속에서 부모, 동료교사, 지역사회 인사 등 다양한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는다. 초임교사들은 직전교육 과정에서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갖추어 교직에 입문하게 되고, 이후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부딪치는 문제에 대처하면서 개인적인 기대나 경험, 사회적인 영향을 받아 지속적인 발전을 해나가게 된다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영유아교사는 유능한 교사로서 그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자신의 강점 및 단점 등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함께 상황에 따른 감정, 성질, 욕구, 의도 등의 모든 정서 상태에 대한 이해를 말한다.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직이라는 새로운 조직에 적응하는 문제는 교사가 될 모든 초임교사가 가장 먼저 극복해야 하는 생존의 문제이다. Armstrong(1994)은 자기이해는 자신의 감정에 접근하고 자신의 정서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수업을 준비하는 초임교사는 경험이 없기 때문에 단순한 계획이 아닌 과도하리만치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해야 한다. 즉, 자기이해란 자기성찰의 기초가 되는 요인으로 자신의 능력과 정서를 인식하는 것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고 이를 기반으로 좀 더 나은 자신을 가꾸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을 자기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사가 자신의 직무를 훌륭하게 완수할 수 있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교직적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교직적성이 잘 발휘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높은 자아존중감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초임교사는 자신이 초임교사라서 크고 작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느끼며, 초임교사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과 자격지심으로 인하여 심리적 위축감을 경험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교사는 높은 수준의 교육을 실천할 수 있고, 교수효능감이 높다. 즉, 교육이란 인간 인장과 발달 또는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고 바람직한 사회의 성원으로서 adaptation(적응) 할 수 있는 인간의 형성을 안내하는 고귀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며, 이러한 교육에 몸담아 일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다. 즉, 교직은 인간, 특히 미성숙자를 상대로 하되, 주로 그들의 정신생활을 대상으로 하며, 동시에 그들이 구성분자가 될 사회를 생각하여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초임교사는 자신이 초임교사라서 크고 작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느끼며, 초임교사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과 자격지심으로 인하여 심리적 위축감을 경험한다.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 될수록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는 교사의 자질과 역할과 더불어 교직관은 강조될 수밖에 없다. 즉, 교육이란 인간 인장과 발달 또는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고 바람직한 사회의 성원으로서 適應(적응)할 수 있는 인간의 형성을 안내하는 고귀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며, 이러한 교육에 몸담아 일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다. 기록 작업은 교사에게 하루의 일과를 되돌아 볼 수 있는 매개체로 자신이 그 즉시 발견하지 못했던 유아의 발문이나 상호작용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다.
교직이라는 새로운 조직에 adaptation(적응) 하는 문제는 교사가 될 모든 초임교사가 가장 먼저 극복해야 하는 생존의 문제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수업을 준비하는 초임교사는 경험이 없기 때문에 단순한 계획이 아닌 과도하리만치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