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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목은 이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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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8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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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으로 이름난 우문자정(宇文子貞)에게 주역을 배우는 등 당대의 석학들로부터 수준 높은 학문을 전수 받았는데, 그 가운데 특히 이름난 고문가이자 경사백가(經史百家)에 통달한 노학자 규재(圭齋) 구양현(歐陽玄)은 “나의 학문의 전통이 해외로 나가서 그대에게 전술될 것이다”라 하며 이색에게 학통을 전해 주었다. 성리학의 수용과 더불어 도(道)와 문(文)의 상관관계가 본격적으로 문제시되기 스타트했지만 사장(詞章)위주의 창작풍토는 뿌리 깊은 것이었다. 조부 이자성(李自成)은 한산군리(韓山郡吏)에 불과했으나 아버지 가정(稼亭) 이곡(李穀)이 고려와 원의 과거에 합격, 중앙 정계에 진출함으로써 그의 가문은 두각을 나타내게 된다 여러 산사를 옮겨가며 독서에 전념하던 이색은 14세가 되어 비로소 시 짓는 법을 배우고 성균시 십운시과에 응시해 진사가 된다 그 후 한동안 성균관의 구재도회(九齋都會)에서 과거를 준비하던 이색에게 생애의 중요한 전기가 찾아온다. , [인문] 목은 이색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목은 이색
목은 이색

▶ 들어가며
이색의 본관은 한산(韓山), 자는 영숙(潁叔)으로 1328년(충숙왕 15) 영해(寧海)의 외가에서 출생하였다. 20세가 되던 해 연경에 체류 중인 부친을 뵈러 갔다가 원의 국자감에 입학, 한층 넓고 새로운 학문의 지평에 들어서게 된 것이다.
이색의 유학생활은 두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따 첫째는 국내 학술 사상의 발전에 effect(영향) 을 끼쳤다는 점이다. 안향에 의해 수입된 신유학을 본격적인 학술의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이를 확산시킬 수 있었던 기본 역량을 쌓을 수 있었던 것이다. 이제현은 ‘조충전각지도(彫蟲篆刻之徒)’라는 이름으로 사장에 몰두하는…(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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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대원제국의 수도에 체류하면서 그의 세계인식과 문명의식은 일국적 영역을 벗어나 확장될 수 있었으며, 이로부터 국제관계속에서 고려의 위상을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이다. 두 번째는 민족적 각성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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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학관, 세계관과 사상
이색은 여말 문단의 영수로 활약하면서 사대부 문학의 진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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