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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토인비의 문명사관 / 현대 철학의 이해 토인비의 문명사관 토인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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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30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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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br&gt 토인비가 문명을 역사(歷史)의 기본단위로 삼은 이유는 역사(歷史)는 거시적이고 포괄적인 시각에서 파악되어야 하는데 국가나 민족이라고 하는 것은 그 보다 더 큰 文化체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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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철학의 이해&ltbr&gt토인비의 문명사관&ltbr&gt &ltbr&gt 토인비의 문명사관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본원리를 찾아볼 수 있따&ltbr&gt 첫째는 역사(歷史) 연구의 기본단위를 국가나 민족이 아니라 보다 포괄적인 광역단위로서의 문명으로 다루었다는 점이다. 그는 이 두 사건을 통해 역사(歷史)와 문명에 있어서의 병행성과 동시대성을 도식화하고 이 도식에 의해 역사(歷史)의 흐름과 발전 방향 및 제 문명의 성장과 쇠망을 설명하려고 했다. &ltbr&gt 토인비가 그의 경험론적 입장 위에서 발견한 역사(歷史)의 병행성과 동시대성은 그로 하여금 역사(歷史)가 어떤 일정한 리듬과 패턴에 의해 흥망성쇠를 이루어 나가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했다.&ltbr&gt 토인비에 있어서는 1914년 1차 세계대전과 기원전 431년의 펠레폰네소스 전쟁은 양자 사이에 있어서 시간과 공간의 거리감 속에서도 충분히 동시대성을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이다.&ltbr&gt 둘째는 역사(歷史)는 병행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동시대성을 지닌다는 점이다. 이 쌍안적 사안은 고전적 사안과 현대적 사안을 말한다.&ltbr&gt 토인비는 경험을 통해 역사(歷史)를 바라보는 새로운 안목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것이 곧 ‘쌍안적 사안“이다. 종래의 역사(歷史)학에서는 항상 역사(歷史)의 기본모형을 정치적 시각으로 바라본 국가나 민족에 두었으나 토인비는 역사(歷史)를 단순한 정치사의 한 페이지가 아닌 그 이상으로 보았다. 토인비는 문명이란 그 자체로서 독립적이며 자족적인 것이 아니라 다른 문명과 공간적, 시간적 접촉을 통해 서로 influence(영향)을 주고 받는 상호 의존적인 것으로 보았다. 그는 역사(歷史)와 문명의 생성과 소멸의 과정을 설명함에 있어 슈팽글러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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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역사(歷史) 발전의 담지자를 정치, 경제, 사회, 文化 등의 통일체인 사회 전체로 보아 이를 문명이라 규정하고 문명이야말로 역사(歷史)를 구성하는 기본단위가 되며 동시에 이해 가능한 연구의 영역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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