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실학사상과 교육 / 실학사상과 교육 I. 서론 조선의 교육은 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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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7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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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이후 등장한 조선이라는 나라를 건국한 세력은 불교의 폐단을 직접 체험하고 보았기에 “억불숭유”라 하여 불교를 억제하고 유교를 숭배하는 文化(culture) 를 권장하고 나라의 기틀로 삼았다.
조선의 교육은 유학(성리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실학은 유학중심의 교육을 받는 왕족이나 상류층의 양반과 다르게 중인과 서민 그리고 개방적, 진보적인 양반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연구되었다.
실학은 실사구시의 약칭으로 china(중국) 「전하서」의 `학문을 닦고 옛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의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과거 고려시대에도 교육적 측면에서는 유학(성리학)을 권장했지만, 국교가 불교이다 보니 나라전체가 불교를 중심으로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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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실학사상과 교육 실학사상과 교육 I. 서론 조선의 교육은 유학
실학사상과 교육 I. 서론 조선의 교육은 유학(성리학)을 중심으로 이루...
II. 본론 -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한 교육이 현대에 끼친 영향
I.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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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사상과 교육 I. 서론 조선의 교육은 유학(성리학)을 중심으로 이루...
설명
조선 후기 사회체제의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고자 했던 유학의 한 학풍으로 china(중국) 에서는 명(明)나라 말 청(淸)나라 초부터 약 3세기 동안 성행하였으며, 한국의 경우 임진왜란 이후 ...
실학사상과 교육
다. 실학은 실사구시를 학문연구의 방법으로 견지하고 실용지학을 학문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하며, 경세치용을 학문으로 하는 학문이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실학이라는 하는 것은 17세기 조선후기에 등장한 실학임을 전제로 한다. 그러다 17세기 쯤 china(중국) 의 양명학·고증학이 조선에 전해짐으로써 실용적 측면을 강조하는 실학이 등장하였다. 왜 중인과 서민 즉, 양인신분과 진보적 측면의 양반들은 그 시대 주류학문인 유학(성리학)을 뒤로하고 실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접하고 연구 했을까 또한 18세기 조선후기 文化(culture) 의 꽃을 피웠다는 이 시기에 과연 실학은 한 시대를 풍미하고 이끌어나간 대표학문이라 할 수 있을까 즉, 조선시대 유학이 주류인 사회에 새로운 신 학풍으로써 실학은 어떠했는지와 현대 교육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나 지나친 유교중심의 교육으로 인해 과학기술의 발달이나 생산기술의 향상을 제약하는 결과를 가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