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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1941년~1960년 경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特性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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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7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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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1941년~1960년 경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특

자료제목 : 한국의 1941년~1960년 경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한국의 1941년~1960년 경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구호용으로 도입된 금품 가운데 현금보다는 물품이 많았고 그중에서도 양곡이 90%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 도입물품은 양곡, 헌옷, 의약품 및 기타 생필품 등 소비재 중심으로 되어 있다 이들 물적 자원은 전쟁기간과 전후 응급복구시기에 시설구호를 중심으로 한 구호사업의 물적 토대가 되었다.






개별사회사업은 도시 빈곤지역에서의 가정복지사업 및 병
한국의 1941년~1960년 경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property(특성)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요점한 data(資料).
외원단체는 사회사업이라는 학문과 사회사업 전문기술의 도입에 기여했다. 구체적으로 미망인이 뜨개질, 편물, 편직 등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자활할 수 있도록 재료를 제공하거나 재봉틀과 같은 설비를 제공하기도 했다.


외원단체들은 다른 인구집단에 비해 고아, 미망인 자녀 또는 빈곤가정 자녀 등 아동에 대한 큰 관심을 보였고 응급구호에서도 우선적으로 자원을 투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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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 후 1950년대 말까지 사회사업은 전재민에 대한 응급구호가 활발하게 실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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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사회사업계 초기인사들이 외원기관의 직원으로 일하며 실무경험을 쌓았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관을 설립하기도 하였다. 외원단체들은 무差別(차별) 적이고 비조직적으로 구호활동을 전개하였다.
한국의 1941년~1960년 경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한국의 1941년~1960년 경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特性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외원기관이 사회사업가들이 일하고 훈련받는 장으로 활용되었다. 1947년에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 사회사업학과, 1953년 중앙신학교(현 강남대학교의 전신), 서울대학교 등에 사회사업학과가 설치되는 데 영향을 끼쳤으며, 외원기관의 직원들이 교수진으로 함께 참여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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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광복 이후 해외에서 귀환하는 동포와 한국전쟁으로 인한 피난민, 전쟁고아 등에 대한 적절한 대책은 응급구호와 시설구호사업밖에 없었고 이것을 담당한 것은 외국원조단체이었다. 외원단체들은 본국에서 일반 시민(Citizen)을 대상으로 한 모금행사를 통하여 자선금품을 마련했다.


한국의 1941년~1960년 경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特性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에 대한 레포트(report) reference(자료)입니다. 미망인은 노동력 있는 요보호자이었기 때문에 외원단체들은 이들의 자활을 위한 사업을 지원하였다. <한국의 1941년~1960년 경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기아 가운데에는 광복 이후 미군의 진주와 한국전쟁 참전에 따른 혼혈아동도 적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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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 이후 아동복지시설의 수와 수용아동의 수가 증가한 데에는 전쟁으로 부모를 잃은 전쟁고아,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부모와 이산한 미아, 그리고 생활고로 버린 기아 등이 크게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A+ 해결해야할문제물
다.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등 사회사업 초기 전문기술이 외원기관을 통해 도입되었고, 실제적으로 외원기관의 사회사업가에 의해 실행되고 가르쳐졌다. 그 결과로 사회사업은 구호물자를 원칙 없이 나누어 주는 것으로 인식하게 하였으며, 또한 사회사업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외원기관의 현물공급과 시설중심의 보호사업은 사회사업이 자선사업이라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데 일조한 부정적 측면도 없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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