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민요의 의식구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7 07:16
본문
Download : 여성민요의 의식구조.hwp
그 중에서도 서민층 여인들에게는 성에 따른 제약 이외에도 가난과 노동이라는 고달픈 생활상의 조건들이 평생을 따라다녔다.여성민요의 의식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여성민요의의식구조 , 여성민요의 의식구조인문사회레포트 ,
여성민요의 의식구조






설명
여성민요의 의식구조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여자이기 때문에 감내해야 하는 부당한 삶의 조건들, 이른바 三從之道와 七去之惡 등은 자유스러운 인간성의 발현을 억압하는 무거운 멍애가 되었다. 이러한 유교사상의 윤리규범에 의해 인간으로서의 자유와 권리를 속박당한 채 자폐적 삶을 살 수 밖에 없었던 것은 누구보다도 그 시대의 여인들이었다.
순서
Download : 여성민요의 의식구조.hwp( 53 )
여성민요의의식구조
고대 사회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사회를 지배해온 사상은 유교에 그 뿌리를 두고 있따 유교는 개인의 자유보다는 명분과 권위를 앞세운 사상으로 유교의 인간관은 종적 관계에서 본 불평등한 discrimination적 인간관계이다. 더러는 이러한 삶의 굴레를 이겨내지 못하고 가정을 뛰쳐나오기도 했으나 결국은 사회의 이목이 두려워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女僧이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여성관이 士大夫 부녀들을 중심으로 하여 사회적으로 확산되면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여성의 인권을 속박하였던 것이다. 한국의 서민층 여성들이 노래해온 민요에는 그러한 그녀들의 인생 속 喜怒哀樂이 생생히 담겨있따 여기서는 …(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다.
특히 조선조의 지배계층은 崇儒정책과 봉건적 사상에 의거하여 여성의 법률적 지위를 약화하고 남성 중심적 편견으로 여성의 사회적 활동을 금지하며 여성의 속박을 한층 강화한 것으로 보인다. 엄격한 家父長制의 유지를 위한 남성 존중의 사회적 관념 때문에 여인들은 남자들의 그늘 속에서 살 수 밖에 없었다. 개성이 뚜렷한 자아의 존재를 인정함이 없고 양반과 상놈, 남자와 여자의 신분적 계층관계이며, 長年者와 年少者의 엄한 상하관계이며 아비와 자식간의 복종관계이다.
여성은 아이를 생산하고 집을 지키며, 방적은 물론 부족한 노동력을 충당해 주기도 하면서 삼중, 사중의 노역 속에서 생활하였다. 따라서 조선시대 이래 한국 부녀자들의 역사(歷史)는 굴종의 역사(歷史), 인내의 역사(歷史)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들은 참고 견디며 살았으며 그것이 여성으로서의 당연한 삶의 길이라고 체념하며 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