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5 09:56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hwp( 87 )
설명
순서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 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하시오.
CONTENTS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
1. 제1수준 : 전도덕기(전인습적 도덕기)
2. 제2수준 : 타율적 도덕기(인습적 도덕기)
3. 제3수준 : 자율적 도덕기(후인습적 도덕기)
II.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III. 네 가지 강화계획과 실생활의 예
1. 고정간격계획
2. 變化간격계획
3. 고정비율계획
4. 變化비율계획
IV. 서지사항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
콜버그(Kohlberg, 1963)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theory 을 확대 발전시켜서 도덕적 판단능력의 발달에 대한 단계theory 을 제시...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 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하시오.
CONTENTS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
1. 제1수준 : 전도덕기(전인습적 도덕기)
2. 제2수준 : 타율적 도덕기(인습적 도덕기)
3. 제3수준 : 자율적 도덕기(후인습적 도덕기)
II.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III. 네 가지 강화계획과 실생활의 예
1. 고정간격계획
2. 變化간격계획
3. 고정비율계획
4. 變化비율계획
IV. 서지사항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
콜버그(Kohlberg, 1963)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theory 을 확대 발전시켜서 도덕적 판단능력의 발달에 대한 단계theory 을 제시했다. 즉, 10세부터 16세까지의 소년들에게 ‘하인츠의 딜레마’를 제시한 후, 면접을 실시했다. 그 결과, 도덕성 발달은 3수준, 6단계로 구분할 수 있었다.
1. 제1수준 : 전도덕기(전인습적 도덕기)
- 제1단계 : 복종과 처벌을 피하기 위해 명령이나 요구에 복종하는 단계(복종-처벌지향 도덕성)
- 제2단계 : 자신과 타인을 만족시켜주는 수단으로 행동하는 단계(상대주의적 쾌락주의지향 도덕성,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 제2수준 : 타율적 도덕기(인습적 도덕기)
- 제3단계 : 타인의 승인을 구하고 비난을 피하기 위해 준칙에 합치하는 행위의 단계(착한 소년/소녀 지향 도덕성, 대인관계에서의 조화성을 위한 도덕성)
- 제4단계 : 합법적, 합리적 권위와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차원에서 준칙에 합치하는 행위의 단계(권위 및 사회질서지향 도덕성)
3. 제3수준 :…(省略)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
교육심리학,콜버그,Kohlberg,도덕성,발달이론,설명하고,그,교,기타,방송통신
교육심리학]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 , 교육심리학]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기타방송통신 , 교육심리학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하고 그 교
방송통신/기타
다. 그는 개인의 도덕적 추론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사태를 상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