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란·몽고란과 문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6 05:17본문
Download : 무신란·몽고란과 문학.hwp
- 道가 物이나 관직보다 선행한다는 오해를 철저히 불식하면서 그 초월성을 부인. 사람은 누구나 자격요건을 가리지 않고 일상적인 활동 자체에서 도를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문벌귀족이 물은 천하게 여겨 현실과 동떨어진 세계관을 내세운 데 대한 반론)
- 옛사람의 표현을 되풀이하는 풍조를 배격하고 새로운 착상이 소중하다고 함. →자신의 삶의 경험에 입각해서 현실을 인식하고 시대적이거나 민족적인 문제의식과 만나야 바람직한 문학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였다.
설명
순서
무신란·몽고란과 문학에 대해서고전문학사[1][1] , 무신란·몽고란과 문학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고전문학사[1][1]
Download : 무신란·몽고란과 문학.hwp( 22 )
레포트/인문사회






5. 이규보의 위치
① 이규보(1168-1241) : 그리 대단치 않은 가문의 출신이나, 무신란에 의해 사회적 제약을 벗어나서 새롭게 진출할 수 있었던 세력에 속했다.
- 죽림고회에 가담하라는 제안을 받음 → 거절의 뜻으로 시를 읊음. 그는 시에서 죽림칠현을 자처하는 무리가 마음속으로 벼슬을 탐내면서 겉으로만 초탈한 듯이 행세하는 위장술을 빈정대었다.
③ 이규보의 문학
1) 주체적인 歷史의식을 표현하면서 민족정신을 고취하고자 했다. 그러나 쉽게 쓰지는 않음. 일상생활의 어느 국면, 사소한 것을 watch하여 나타내면서도 깊은 고심과 예리한 watch력이 나타나있다
예) <요화백로>- 풍경을 아주 잘 그려 묘미있는 그림을 펼쳐 보여준다. 예)<동명왕편>
2) 현실의 모순을 파헤쳐 농민시를 이룩하였다. → 무신정권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했다.
② 이규보의 작품
<동국이상국집>-문학의 theory 과 창작, 公式 적인 글과 자기표현의 글, 시대의 움직임과 내면의 정서를 어느 면에서나 풍부하게 보여주고 있다
<차운오동각세문정고원제학가삼백운>이라는 장시를 남기기도 함.
이규보는 창작의욕이 왕성했다.- 대몽항쟁이 전개되는 …(To be continued )
무신란·몽고란과 문학에 관련되어
무신란·몽고란과 문학
다. 신흥사대부의 선구자.
- 문벌귀족이 가졌던 규범적인 사고방식을 따르지 않고, 현실을 새롭게 인식하며, 민중의 삶에 대상으로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고 주체적인 문학을 이룩하자는 방향이 젊은 시절의 번민과 모색에서 나타났다.
- 이규보는 벼슬의 기회가 오자 당당하게 나아가서 능력을 발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