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의 가속과 감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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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4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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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면과 요약, 투비컨티뉴드 , 연장, 휴지 등을 참조)
이효석의 <들>은 가속적 서술과 감속적 서술이 적절히 배합되어 시간의 속도 변화의 교체가 독자에게 어떻게 effect을 미치는가를 잘 보여 준다. 초록은 흙빛보다 찬란하고 눈빛보다 복잡하다. 초록의 바다.
① 꽃다지, 질경이, 냉이, 딸장이, 민들레, 솔구장이, 쇠민장이, 길오장이, 달래, 무릇, 시금치, 씀바귀, 돌나물, 미름, 능쟁이.
들은 온통 초록 전에 덮여 한 조각의 흙빛도 찾아볼 수 없다.
② 학교를 퇴학맞고 처으으로 도회를 쫓겨내려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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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에서의 가속과 감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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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눈이 보얗게 깔렸을 때에서 흰빛과 능금나무의 자줏빛과 그림자의 옥색빛밖에 없어 단순하게 옷벗은 여인의 나체와 같던 것이 - 봄은 옷입고 치장한 여인이다. 소설 텍스트 속의 서술의 시간을 조정하는 속도의 두 가지 양상. 일반적으로 소설 텍스트 속의 시간에 대한 논의는 이야기 자체의 시간과 그것이 서술되는 시간, 또는 두 시간 사이의 관계 양상에 대한 지속duration의 개념(槪念)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가속과 감속은 이러한 시간의 관계 양상을 재는 척도로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따 가속이란 이야기 - 시간 자체를 스피티하게 서술하기 위하여 특정 부분을 요약하거나 투비컨티뉴드 하는 경우를 말하며, 감속이란 세부 묘사나 사건의 강조 등을 통하여 서술의 속도를 줄이는 경우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