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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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8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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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적 사회학자들은 상징적 상호작용theory(이론)을 주장하는 사회학자들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행위자들이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주변세계를 定義(정이)하고, 어떤 의미를 부여하여 어떻게 계속적으로 유지하는가를 analysis(분석) 하게 된다된다.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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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지적되어야 할 문제가되는점 은 지식사회학적 관점을 세밀한 검토 없이 모든 교육내용에 적용하게 되면 교과지식의 존재이유와 그 타당성까지 사회theory(이론)에 비추어 판단하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상대주의적 지식theory(이론)이라는 혼란을 야기하게 된다는 점이다. 과거의 규범적 모형의 대안으로 해석적 모형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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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현상학이 간과하고 있는 점은 현실의 定義(정이)와 사회적인 힘을 행사하는 사회집단간의 숨은 역학관계이다. 여러 사회 theory(이론)들은 어떤 점에서 분명히 서로 상충되고 있으나, 가치규범 그 자체를 의심하고 analysis(분석) 하여 그 사회적 의미를 이해 또는 해석하려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현실이 사회적으로 구성된다는 주장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왜 그리고 어떤 이유로 특정한 사회현실이 강조되는지, 다른 대안적 현실인식을 넘어서 자신들의 사회적 현실定義(정이)를 남에게 강요할 수 있는 사회적인 힘을 가진 집단의 사람들이 규정한 현실만이 지배적인 것으로 지속되고 있는지를 밝혀낼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영국을 포함한 선진공업국이 당면하고 있던 교육문제는 기회균등이란 민주적 교육이념의 실현으로 요약된다된다. 다음은 현상학적 사회학자들에 의해서 흔히 보이는 순진무구한 낙관적인 현실관이다.
다. 여러분도 좋은 점수 받길 바랍니다.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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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교수님으로 부터 좋은 점수 받은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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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Young은 학교는 사람을 다루는 동시에 지식을 다루는 사회기관임을 지적하였다. 과연 무엇이 학교에서 다루어져야 할 지식이며, 누가 어떤 지식을 가르칠만하다고 규정하며, 누구에게 어떤 지식을 어떻게 배분하는가 등의 문제가 사회학적 검토의 대상으로 등장함으로써 새로운 교육사회학이 전개된 것이다.
여러분도 좋은 점수 받길 바랍니다. 해석적 패러다임에 속하는 여러 관점이 교육내용 그 자체를 사회학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theory(이론)적인 기초를 제공해 주게 됨에 따라 새로운 교육사회학의 본격적인 전개가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이들의 point 주장은 지식은 사회적으로 구성된다로 요약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