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보고서] 피아제의 theory(이론) 및 비고츠키와 비교 / Ⅰ. 피아제 theory(이론) 1. 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3 08:49
본문
Download : [대학레포트] 피아제의 이론 및 비고츠키와 비교.hwp
└조절-새로운 자극이 기존의 도식에 동화되기 어려울 때 기존 도식을 변형시키 는 과정
적응(adaptation)
│ 예 개의 다리가 네 개이고 털이 있는 동물이라는 도식을 가지고 있는 아 │ 동이 소를 보고 개라고 말한다
조직화(operation)
Ⅰ. 피아제 이론 1. 주요 개념 도식(schema) - 개인이 환경에 ...
예 어머니가 소는 개가 아니라고 성명을 해 주면 아동은 개에 대한 도식 과 소의 차이점을 인식해 가면서 기준의 도식을 변형시키는 것
예 붙잡기나 보기와 같은 상이한 도식들을 협응하는 것
예 갓 태어난 신생아의 빨기와 간은 단순한 반사 운동
- 신체적 또는 심리적 과정들을 일관된 전체로 조합하려는 경향.
Ⅰ. 피아제 theory(이론) 1. 주요 개념(槪念) 도식(schema) - 개인이 環境(환경)에 ...
설명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조직화와 적응의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을 alteration(변화) 시킨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대학레포트 피아제의 이론 및 비고츠키와 비교 Ⅰ. 피아제 이론 1. 주
-환경에 대한 개인의 조정으로서 조직화와 동시에 일어난다
Download : [대학레포트] 피아제의 이론 및 비고츠키와 비교.hwp( 63 )
ƒ. 주요 관념
순서
·아동의 지적 발달에서의 alteration(변화) 가 현실과 ...
동화(assimilation)조절(accommodation)·이전에 이미 확립된 도식 혹은 인지구조의 틀에 의거하여 현재의 대상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자신이 가진 기존의 도식이나 인지구조가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동화하는데 적합하지 않을 때 그 새로운 대상에 맞도록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이나 구조를 바꾸어 나가는 것
평형화-새로운 자극을 접했을 때 그 자극이 기존의 도식과 맞지 않아 불평형 상 태가 나타나게 된다된다. 이를 동화와 조절의 적응 과정을 통해 평형 상태로 추구 해 가는 과정
도식(schema) - 개인이 환경에 대해 지적으로 적응하고 조직하는 정신 구조
[대학보고서] 피아제의 theory(이론) 및 비고츠키와 비교 / Ⅰ. 피아제 theory(이론) 1. 주
※동화와 조절은 보완적이며 동시에 작동하지만 환경의 요구나 개인의 발달 수준 에 따라 하나가 나머지 다른 하나에 선행할 수도 있다아
Ⅰ. 피아제 theory
┌동화-새로운 자극이나 경험을 자신의 기존 도식에 맞게 변형시켜서 적응하는 │ 과정
![[대학레포트] 피아제의 이론 및 비고츠키와 비교-1013_05_.gif](/prev/200906/%5B%EB%8C%80%ED%95%99%EB%A0%88%ED%8F%AC%ED%8A%B8%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4%EB%A1%A0%20%EB%B0%8F%20%EB%B9%84%EA%B3%A0%EC%B8%A0%ED%82%A4%EC%99%80%20%EB%B9%84%EA%B5%90-1013_01_.gif../prev/200906/%5B%EB%8C%80%ED%95%99%EB%A0%88%ED%8F%AC%ED%8A%B8%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4%EB%A1%A0%20%EB%B0%8F%20%EB%B9%84%EA%B3%A0%EC%B8%A0%ED%82%A4%EC%99%80%20%EB%B9%84%EA%B5%90-1013_02_.gif../prev/200906/%5B%EB%8C%80%ED%95%99%EB%A0%88%ED%8F%AC%ED%8A%B8%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4%EB%A1%A0%20%EB%B0%8F%20%EB%B9%84%EA%B3%A0%EC%B8%A0%ED%82%A4%EC%99%80%20%EB%B9%84%EA%B5%90-1013_03_.gif../prev/200906/%5B%EB%8C%80%ED%95%99%EB%A0%88%ED%8F%AC%ED%8A%B8%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4%EB%A1%A0%20%EB%B0%8F%20%EB%B9%84%EA%B3%A0%EC%B8%A0%ED%82%A4%EC%99%80%20%EB%B9%84%EA%B5%90-1013_04_.gif../prev/200906/%5B%EB%8C%80%ED%95%99%EB%A0%88%ED%8F%AC%ED%8A%B8%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4%EB%A1%A0%20%EB%B0%8F%20%EB%B9%84%EA%B3%A0%EC%B8%A0%ED%82%A4%EC%99%80%20%EB%B9%84%EA%B5%90-1013_05_.gif)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