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과제課題에 대한 대책대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5 14:42
본문
Download : 장애인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과제에 대한 대책방안.hwp
추천합니다. [참고 ]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개정 2003.5.1)
2.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실태,장애인통합교육현황,장애인통합교육필요성,장애인통합교육대책방안,장애인통합교육대책안,장애인통합교육정당성
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program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철학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 이 방법은 자료(data)교사와 같은 적절한 보조자를 사용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경도의 장애자들에게 유용한 학교 배치 방법이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strategy),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program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념(槪念)적 정의(定義)는 학자에 따라, 학문적 배경에 따라 그 정의(定義)가 매우 다양하다. 미국을 중심으로 사용된 통합교육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용어는 integration, mainstreaming, REI, inclusion, full inclusion 등이 있다.
Download : 장애인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과제에 대한 대책방안.hwp( 54 )
2. 주류화
1. 통합교육의 정의(定義)
4. Inclusion
Ⅰ. 통합교육의 정의(定義)와 목적
2. 통합교육의 수준
1. 통합교육의 과제(problem)
순서
장애인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과제課題에 대한 대책대안에 대한 연구과제課題물 레포트 작서하였습니다. 이러한 용어들은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정상화(normalization),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최소 제한 environment(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철학적 주장들이 얼마나 더 강조되느냐의 정도를 반영하면서 變化된 용어이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개정 2003.5.1) 김진호외5(2001).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최신특수교육학, 김원경 외, 학지사, 2008 [이용대상]
3. 학교 행정가의 역할
3. 일반교육주도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과제課題에 대한 대책대안
최신특수교육학, 김원경 외, 학지사, 2008 [이용대상]
Ⅲ.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Ⅱ.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법적근거
1. 통합교육의 정당성
참고자료(data)
2. 통합교육의 법적근거
다.
추천합니다.”
Ⅳ. 통합교육의 효과(效果)와 수준
1. 정상화
Ⅴ. 통합교육의 과제(problem) 및 대책plan
4. 결론
김진호외5(2001).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2. 통합교육의 목적
Ⅰ. 통합교육의 정의(定義)와 목적
1. 통합교육의 효과(效果)
1. 통합교육의 정의(定義)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장애인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과제에 대한 대책방안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서하였습니다. 대표적인 몇몇 정의(定義)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이것을 반영하여 통합교육에 대한 정의(定義)를 하고 있다. 교육학용어사전(1994)에는 mainstreaming을 통합교육으로 규정하면서, “장애아동을 정상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방법. 이를 위하여 보조인원과 서비스를 마련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독립된 특수학교에 배치하는 것과 대조되는 개념(槪念)이다. 이러한 교육실제는 최소의 제한된 environment(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개념(槪念)과 연관되어 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