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과 국가를 넘어 동북공정을 바라보기 - 일원적 역사체제의 해체와 동아시아 주체의 역사조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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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14 0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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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들어가며
Ⅱ. 민족과 국가, 그리고 歷史(역사)의 서술
Ⅲ. ‘국사’와 ‘歷史(역사)주권’을 넘어서
Ⅳ. 나오며
지난 2002년부터 中國이 본격적으로 시행한 동북공정, 즉 ‘東北邊疆歷史與現狀系列硏究工程’이 고구려사의 왜곡과 中國으로의 고구려사 편입이라는 내용을 수반하고 있다는 사실이 한국에 뒤늦게 알려지면서, 이 문제는 2003년 한국의 가장 뜨거운 Issue로 떠올랐다. 고구려사가 과연 일국이 배타적으로 독점할 수 있는 성격의 것이며, 어떤 특정한 지역의 歷史(역사)를 국가가 전유한다는 것이 가능한 것인가?
Ⅱ. 민족과 국가, 그리고 歷史(역사)의 서술
‘歷史(역사)’라는 개념(槪念)을 간단하게 설명(說明)할 수는 없지만, 굳이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집단 기억’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민족, 우리 국가, 우리 집안은 어떻게 살아왔는가, 그것을 우리가 어떻게 기억하는가에 대한 모든 것이 넓은 의미의 歷史(역사), 혹은 歷史(역사)인식인 것이다.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고구려사를 둘러싼 한국-中國간의 歷史(역사)주권논쟁이 과연 옳은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남는다. 때문에 歷史(역사)는 그 자체가 ‘있는 그대로’…(생략(省略))
민족과 국가, 그리고 역사의 서술간의 관계와 ‘통일적 다민족국가’라는 측면에서 바라본 동북공정의 내용은 물론 동아시아 체제 안에서의 고구려사는 어떠해야하는가에 대상으로하여 검토해 본 보고서입니다. 아울러 reference(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리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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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비록 이러한 동북공정은 다분히 정치적인 목적성을 띠고 있었지만, 2004년 8월 한국-中國간에 이 문제를 더 이상 정치외교 사안으로 삼지 말자고 협의함에 따라 고구려사 문제는 학술적인 문제로만 다루어지게 되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민족과 국가, 그리고 역사의 서술간의 관계와 ‘통일적 다민족국가’라는 측면에서 바라본 동북공정의 내용은 물론 동아시아 체제 안에서의 고구려사는 어떠해야하는가에 대해서 검토해 본 보고서입니다. 이러한 기억은 ‘나’나 ‘우리’의 정체성의 point을 이룬다. *^^* 동북공정 , 민족과 국가를 넘어 동북공정을 바라보기 - 일원적 역사체제의 해체와 동아시아 주체의 역사조망을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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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