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성 조정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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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7 0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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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상생활 ...
발달성 조정장애
I.발달성 조정장애 (DCD)
1. 定義(정의)
1) 일상 생활이나 학습을 심각하게 저해하
는 운동조정 발달의 중한장해
2) 특수학습장애(SLD)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증후군(ADHD)에서 보이는 미숙함
을 볼 수 있다
2. 原因
1) 기저핵과 소뇌에 문제가 있음이 현재까지
의 소견
2) 조산으로 태어난 아동들은 DCD를 유발하
는 CNS 손상이 임신 마지막 3개월에 많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
3) CNS에서 신경이동과 신경의 조직화 도중
마지막 “배선공사 작업”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며 출생 후 environment적 문제로 인해 더 심
각해 지게 된다
3. 問題點
1) 특정 운동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를
보이며 그 정도가 다양하다.
2) 일상생활 수행에서 동작 수행이 서투르고
또래 연령보다 낮은 수준이다.
II. 동작수행과 관련 신체구조와 기능의 장해
1. 연성징후 (soft sign)
1) 定義(정의) : DCD를 가진 아동은 연합동작 같 은 아 주 경미한 신경장해의 징후를 보이는데 이를 연성징후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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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성 조정장애
I.발달성 조정장애 (DCD)
1. 定義(정의)
1) 일상 생활이나 학습을 심각하게 저해하
는 운동조정 발달의 중한장해
2) 특수학습장애(SLD)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증후군(ADHD)에서 보이는 미숙함
을 볼 수 있다
2. 原因
1) 기저핵과 소뇌에 문제가 있음이 현재까지
의 소견
2) 조산으로 태어난 아동들은 DCD를 유발하
는 CNS 손상이 임신 마지막 3개월에 많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
3) CNS에서 신경이동과 신경의 조직화 도중
마지막 “배선공사 작업”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며 출생 후 environment적 문제로 인해 더 심
각해 지게 된다
3. 問題點
1) 특정 운동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를
보이며 그 정도가 다양하다.
4. 진단
1) DCD는 DCD라고 진단할 수 없는 정상발달
과정중의 지연과 아동 운동기술의 발달과정
중 보일 수 있는 정상변이와 구분할 필요가
있따
2) 치료사는 표준화된 테스트 결과를 임상적인
판단에 이용할 필요가 있따
3) DCD라는 진단은 특정 운동장애가 있고 전
문적인 중재로 아동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는 것을 암시한다.
3) 종종 쓰기와 스포츠에서 어려움을 드러낸
다.
2) 증상 : 경미한 저 긴장증과 특히 손의 근력 약화, 자세의 좋지 않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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