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觀察(관찰) 학습이론] 반두라의 觀察(관찰) 학습이론 - 觀察(관찰) 학습의 개념과 characteristic(특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9 03:36
본문
Download : [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성, 교육적 시사점.hwp
반두라(Bandura)라는 학자는 environment에 대한 인간의 영향뿐 아니라 인간에 대한 environment의 영향도 중요하다고 보았다. 인간은 이러한 모방하는 행위에 대해 스스로에게 또는 대리적으로 강화를 받음으로써 모방하는 학습을 한다. 인간은 이러한 모방하는 행...
[observe학습理論(이론)] 반두라의 observe학습理論(이론) - observe학습의 槪念과 속성 , 교육적 시사점
목차
observe학습理論(이론)
I. observe학습의 槪念
II. observe학습의 속성
III. observe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observe학습理論(이론)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학습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보거나 이야기를 듣고서도 학습할 수 있따 실제로 수행해 보거나 보상을 받는 일이 없어도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따 이러한 observe학습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초기의 학자들은 사람이 일종의 모방본능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사실 어떤 동물은 아주 어릴 때 그의 주위에 어미같이 항상 좋은 모델이 존재하면 자동적으로 모방한다. 實驗집단 유아들에게는 인형을 발로 걷어차거나 집어던지거나 짓밟는 성인의 행동을 observe하도록 하고, 통제집단 아이들에게는 인형을 잘 가지고 노는 행동을 observe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어떤 측면에서 모방이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따라 설명(說明)되어질 수 있따
1) observe학습의 槪念
반두라는 인간의 학습이 시행착오나 자발적 행동 후에 주어지는 강화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observe함으로써 학습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實驗을 실시하였다. 그는 대부분의 인간 학습은 다른 사람들이나 책 또는 TV속의 인물과 같은 상징적 모델을 observe하고 모방함으로써 일어난다고 생각하였다.
반두라(Bandura)라는 학자는 environment에 대한 인간의 영향뿐 아니라 인간에 대한 environment의 영향도 중요하다고 보았다. 또 다른 實驗에서 實驗집단 아이들에게는 인형 에 대해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을 어른이 칭찬해 주는 모습을 observe토록 하고 비교집단 아이들에게는 벌을 주는 모습을 observe토록 하였더니 實驗집단의 아이들이 비교집단 아이들에 비해 동일…(To be continued )
설명
![[관찰학습이론]%20반두라의%20관찰학습이론%20-%20관찰학습의%20개념과%20특성,%20교육적%20시사점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20-%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8A%B9%EC%84%B1,%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1.gif)
![[관찰학습이론]%20반두라의%20관찰학습이론%20-%20관찰학습의%20개념과%20특성,%20교육적%20시사점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20-%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8A%B9%EC%84%B1,%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2.gif)
![[관찰학습이론]%20반두라의%20관찰학습이론%20-%20관찰학습의%20개념과%20특성,%20교육적%20시사점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20-%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8A%B9%EC%84%B1,%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3.gif)
![[관찰학습이론]%20반두라의%20관찰학습이론%20-%20관찰학습의%20개념과%20특성,%20교육적%20시사점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20-%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8A%B9%EC%84%B1,%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4.gif)
관찰학습이론,반두라,관찰학습이론,관찰학습,개념과,특성,교육적,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觀察(관찰) 학습이론] 반두라의 觀察(관찰) 학습이론 - 觀察(관찰) 학습의 개념과 characteristic(특성), 교육적 시사점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觀察(관찰) 학습이론] 반두라의 觀察(관찰) 학습이론 - 觀察(관찰) 학습의 개념과 characteristic(특성), 교육적 시사점
다. 그는 대부분의 인간 학습은 다른 사람들이나 책 또는 TV속의 인물과 같은 상징적 모델을 observe하고 모방함으로써 일어난다고 생각하였다. 그 후 동일한 모양의 인형을 두 집단아이들에게 주었더니 實驗집단아이들은 인형에 대해 observe했던 것과 유사한 공격적 행동을 보였다. 사실 어떤 동물은 아주 어릴 때 그의 주위에 어미같이 항상 좋은 모델이 존재하면 자동적으로 모방한다.[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성, 교육적 시사점 , [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성, 교육적 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 관찰학습이론 반두라 관찰학습이론 관찰학습 개념과 특성 교육적 시사점
Download : [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성, 교육적 시사점.hwp( 75 )
[observe학습理論(이론)] 반두라의 observe학습理論(이론) - observe학습의 槪念과 속성 , 교육적 시사점
목차
observe학습理論(이론)
I. observe학습의 槪念
II. observe학습의 속성
III. observe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observe학습理論(이론)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학습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보거나 이야기를 듣고서도 학습할 수 있따 실제로 수행해 보거나 보상을 받는 일이 없어도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따 이러한 observe학습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초기의 학자들은 사람이 일종의 모방본능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