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및측정(measurement)]한 사람을 대상으로 심리검사 2가지를 직접 실시하여 (1)검사결과를 정리(2)검사를 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3 06:13
본문
Download : 심리검사및측정.hwp
심리측정,심리검사,심리검사의종류,심리검사종류,mbti,MMPI,다면적인성검사,성격유형검사,심리검사사례,심리검사및측정
임호찬 저, 심리검사의 종류와 활용, 서현사, 2011
한 사람을 대상으로 심리검사 2가지를 직접 실시하여 (1) 검사결과를 정리하고, (2) 검사를 통해 알게 된 점을 셜명하시오 . 그리고, (3) 검사결과를 토대로 이후에 상담이나 교육을 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opinion(의견)을 제시하시오.
Ⅱ. 한 사람을 대상으로 심리검사 2가지를 직접 실시하여 (1) 검사결과를 요점하고, (2) 검사를 통해 알게 된 점을 記述하시오. 그리고, (3) 검사결과를 토대로 이후에 상담이나 교육을 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견해 을 제시
김동민, 강태훈 외 7명 저, 심리검사와 상담, 학지사, 2013
[참고 자료]
④ 검사 종류
하지만 고등학교 3학년 시절에 교통사고로 거의 6개월간을 병원에 있게 되어서 정신적인 상담을 받았고 우울증이 걸리기도 했다.
순서
다.
1) 신상, 검사일 및 검사장소, 심리검사의 종류, 호소문제 및 의뢰사유
■ 충실한 자료(data)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조용한 성격이며 친한 또래의 아이들과는 원만하게 잘 지내고 있고, 지금까지 특별히 성격상의 문제로 인해 큰 사건이 일어나거나 고민은 없었다.
2) MMPI 검사 결과로 알게 된 점
임호찬 저, 심리검사의 종류와 활용, 서현사, 2011
2) 방어기제를 구축하도록 하는 교육
- 문제의 (1), (2), (3) 내용을 모두 포함할 것
① 내담자(피검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검사 1> - MBTI(성격유형검사)

③ 검사일 및 검사장소
2) 심리검사 실시의 배경
- 분량: A4용지기준 5~7매
2011년 10월 2일, 강의실
④ 검사 종류
[심리검사및측정(measurement)]한 사람을 대상으로 심리검사 2가지를 직접 실시하여 (1)검사결과를 정리(2)검사를 통해 알게 된 점(3)상담이나 교육을 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opinion(의견)제시
박경, 최순영 저,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학지사, 2009
② MMPI 검사 결과
② 직업
<검사1> – MBTI(성격유형검사)
김재환, 오상우 외 3명 저, 임상심리검사의 이해, 학지사, 2014
Download : 심리검사및측정.hwp( 59 )
이 외에도 MMPI(다면적 인성검사)나 16PF, 로오샤, SCT문장완성법 등의 많은 검사도구와 미술치료, 드라마, 음악등 을 활용해서 내담자를 이해하고 객관화하는데 많은 정보를 가지고서 치료에 임할 수가 있게 된다된다.
김연희(가명), 만20세.
설명
한 사람을 대상으로 심리검사 2가지를 직접 실시하여 (1) 검사결과를 정리하고, (2) 검사를 통해 알게 된 점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3) 검사결과를 토대로 이후에 상담이나 교육을 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문제의 (1), (2), (3) 내용을 모두 포함할 것 - 분량: A4용지기준 5~7매 - 검사종류: 지필검사, 질적 검사, 컴퓨터용 검사 모두 가능함 - 검사결과를 그대로 옮겨 적지 말고, 주요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할 것 ■ 상기의 작성 조건대로 검사결과를 그대로 옮겨 적지 않고, 주요내용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성심성의를 다해 작성했습니다.
② 직업
2) 심리검사 실시의 배경
① 내담자(피검자) 성명 및 연령
3. 검사결과를 토대로 이후에 상담이나 교육을 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견해 을 제시
- 검사종류: 지필검사, 질적 검사, 컴퓨터용 검사 모두 가능함
1. 검사결과 요점
3) 심리검사 실시 -
① MBTI(성격유형검사)
<검사 2> - MMPI(다면적 인성검사)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융(Jung)의 심리유형을 바탕으로 해서 만든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를 통해서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질적인 성향과 심리적 역동을 說明(설명) 해 주거나, 각 유형의 서로 기질적인 성향과 선호를 하는 행동양식이 다르다는 것을 통해서 자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타인에 대한 이해를 지니게 함으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울 수가 있다.
심리검사에 있어서 심리검사 도구를 상담에 활용할 때에 유익한 점은 매우 많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김계현, 황매향 외 2명 저, 상담과 심리검사, 학지사, 2012
⑤ 내담자(피검자)의 호소문제 및 의뢰사유
K대학교 2학년 재학 중.
4) 흥미의 범위를 넓혀주는 교육
- 검사결과를 그대로 옮겨 적지 말고, 주요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할 것
② MMPI(다면적 인성검사)
⑤ 내담자(피검자)의 호소문제 및 의뢰사유
1) MBTI 검사 결과로 알게 된 점
Ⅰ. 서 론
내담자(피검자)는 20세의 대학생으로서 현재 K대학에 재학 중이다. 상담에서 사용하는 심리검사도구는 내담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질 수가 없을 때나,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내담자의 advantage(장점) 과 아울러 잘못된 집착이나 혹은 건강하지 못한 부분을 보게 함으로 행동수정을 유도할 수도 있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위하여 각 유형별 인식기능이나 사고의 기능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說明(설명) 해 줌으로써 건강한 대인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다.
Ⅰ. 서 론
2. 검사를 통해 알게 된 점
[참고 자료(data)]
① MBTI 검사 결과
<중 략>
Ⅱ. 한 사람을 대상으로 심리검사 2가지를 직접 실시하여 (1) 검사결과를 요점하고, (2) 검사를 통해 알게 된 점을 記述하시오. 그리고, (3) 검사결과를 토대로 이후에 상담이나 교육을 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견해 을 제시
검사를 하게 된 것은 1차적으로 과제(problem)형식으로 성격유형검사와 다면적 인성검사를 할 수가 있는 기회를 교수님께서 제공해주신 점도 있지만, 내담자(피검자) 본인이 자신의 성격유형과 자신의 심리적 상태를 확인해보고자 적극적으로 검사에 응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재환, 오상우 외 3명 저, 임상심리검사의 이해, 학지사, 2014 임호찬 저, 심리검사의 종류와 활용, 서현사, 2011 김동민, 강태훈 외 7명 저, 심리검사와 상담, 학지사, 2013 임호찬 저, 심리검사의 종류와 활용, 서현사, 2011 박경, 최순영 저,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학지사, 2009 김계현, 황매향 외 2명 저, 상담과 심리검사, 학지사, 2012
③ 검사일 및 검사장소
<검사2> - MMPI(다면적 인성검사)
1. 검사결과 요점
■ 상기의 작성 조건대로 검사결과를 그대로 옮겨 적지 않고, 주요내용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성심성의를 다해 작성했습니다.
Ⅲ. 결 론
1) 신상, 검사일 및 검사장소, 심리검사의 종류, 호소문제 및 의뢰사유
4) 심리검사 결과
1)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
3) 현실의 실제 상황을 고려하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
③ 검사 실시
현재, 상담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성격유형검사는 MBTI(성격유형검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