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에서 대운하까지-환경위기와 생태학적 자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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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30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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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마찬가지로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고도의 산업사회에서 나타나는 개인주의의 양상은 조심해서 보아야 할 점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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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화의 특징 중의 하나는 누구나 주체가 되어야 할 개인의 개성과 그 표현 방식의 다양성이다. 사람이 사람처럼 살 수 있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억지로가 아니라 “저절로 그러하고”, 또한 남에게 기대지 않는 “스스로 그러한”, 그러면서도 “함께하는” 자연을 생각하고, 그러한 자연의 모습을 닮아 가려는 삶을 실천하면 된다 여기서 말하는 자연의 삶이란 지리적인 공간에 묶여 있는 것이 아니라 현대라고 하는 문화 공간에 적응하는 새로운 방식의 삶의 패턴을 말한다.
Ⅱ. 인간소외와 시장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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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에서 대운하까지-environment(환경) 위기와 생태학적 자연관



새만금에서 대운하까지-환경위기와 생태학적 자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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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에서 대운하까지-환경위기와 생태학적 자연관
설명
다. 획일화된 전체 속에서 자기 자신을 하나의 부속품으로 생각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첫째, 적게 쓰면 된다 둘째로, 이왕 썼으면 그 쓴 것을 다시 쓸 수 있도록 하면 된다 자연을 죽어 있는 물질로만 보는 기존의 입장이 아니라 자연을 살아 있는 유기체의 하나로 바라보는 인간의 자세가 중요하다. 현재 우리는 공동체 사회였던 과거에 반해 급격한 산업화와 인구증가, 그리고 그에 따른 개인주의, 경쟁, 다툼, 이런 사회의 變化(변화) 때문에 정말 잘 사는 것이 무엇인지 잊고 지낼 때가 있다 그렇다고 과거로 돌아가자는 말이 아니라, 현대 과학 기술 문명이라는 역사(歷史)적 變化(변화)를 인정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사람이 사람처럼 잘 살 수 있는 진정한 길이 무엇인지를 찾아보려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대중매체를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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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누구나 더 잘 살고 싶어 한다. 자연의 흐름대로 저절로 살고 스스로 사는 삶, 그리고 우리의 자연과 함께 또한 남과 함께 두고두고 잘 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의 지식은 아주 간단하다. 그래서 environment(환경) 문제는 생명을 사랑하는 인간학과 서로가 공존하는 협동적 문화학에서 출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