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상문(report)] 서평 『 文化 경제학』 / 서평 『 文化 경제학』(이케가미 준 황현탁 역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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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1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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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ulture는 인간의 삶에 즐거움을 주고, 人生(life)에 의미를 찾게 하는 원천이다. 이것은 인간이 인간답게 살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본질적인 것으로, culture는 생활이나 사회에서 단순한 장식품이 아니다. 자본주의 경제theory(이론)을 기반으로...
감상문 서평 『 문화 경제학』 / 서평 『 문화 경제학』이케가미 준 황현탁 역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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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문화경제학』(이케가미 준 황현탁 역 나남출판) ▲ 100만장 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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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文化경제학』(이케가미 준 황현탁 역 나남출판) ▲ 100만장 팔리...
[ 감상문(report)] 서평 『 文化 경제학』 / 서평 『 文化 경제학』(이케가미 준 황현탁 역 나남출판)
다. culture경제학은 culture의 대중적 소비활동이 경제의 새로운 생활화와 연계되어 있다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 현대의 기업경영과 메세나 = 자본주의경제의 틀은 산업사회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모순을 낳았다. 앨빈 토플러는 culture와 소비자 라는 저서에서 “culture의 소비자들은 레코드점에 몰려가 먼지가 쌓인 클래식 레코드를 매년 약 1750만 매나 구입해서 집으로 가져가고 있다. 오늘날의 culture는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주부들은 가까운 슈퍼마켓에서 냉동식품과 함께 클래식 LP를 사가고 있다. 예술과 culture에 관련된 산업이 현대산업의 중요한 부분이 됐을 뿐 아니라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까지 인식되고 있다. 인간의 물질적 욕구충족을 위한 수요와 공급 문제를 다루던 경제학은 이제 culture에 대한 인간의 강렬한 욕구에 직면하게 됐다. 요즘 백화점 앞에서 열리는 패션쇼의 기원은 시골장터에서 사람들을 끌어 모으기 위해 남사당패를 불러오던 상술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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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서평 『culture경제학』(이케가미 준 황현탁 역 나남출판) ▲ 100만장 팔리는 음반이 만들어 내는 고용창출 effect는 광주비엔날레나 부산국제영화제가 그 지역 경제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은 돈벌이에 culture를 이용해 온 history는 짧지 않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이 정도라면 culture는 돈벌이를 위한 미끼에 지나지 않는다. culture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culture가 사람의 오감을 통해 두뇌에 쾌감을 주기 때문일것이다 culture는 자기실현의 욕구라고 하는 정신적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쾌감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①사람들에게 요구되는 culture는 다양하며, ②요구되는 culture의 정도에도 큰 차이가 있다. 말로(Andre Malraux)는 “culture라는 것은 왜 자신이 거기에 있을까 하는 물음에 답하는 것”이라고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