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times.co.kr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 bttimes5 | bttimes.co.kr report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 bttimes5

본문 바로가기

bttimes5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2 13:06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hwp








설명


Download :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hwp( 25 )


레포트/사범교육

우리나라의,교실사회학,연구(한국의,교실사회학에,대한,연구),사범교육,레포트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목차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

I. 교사의 수업방식과 관련한 연구

II.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연구

III. 학교의 culture적 characteristic(특성)을 밝힌 연구

IV. 사회화 과정 연구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

우리나라에 culture 기술적 방법이 紹介(소개)되면서 특히 1980년대부터 교실사회학 관련 연구들이 활발하게 수행되었는데, 그동안 국내에서 수행된 미시적 해석학적 연구들을 주제에 따라 크게 네 가지 형태로 나누어 고찰해 볼 수 있다아

1) 교사의 수업방식과 관련한 연구

교실 내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수업방식에 관하여 분석한 연구들로 이귀윤(1990) 소경희(1990), 허경철(1986), 이종각(1989) 등의 연구가 있다아
이귀윤(1990) 등은 가르치고 배우는 장면에서 교사가 가지는 관점에 따른 교사의 교수행위 및 이러한 교수행위와 상호작용하는 아동들의 반응형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사들이 설명(說明)하는 내용 중 평균(average) 25%정도가 논리적인 결함을 …(생략(省略))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순서







우리나라의%20교실사회학%20연구(한국의%20교실사회학에%20대한%20연구)_hwp_01.gif 우리나라의%20교실사회학%20연구(한국의%20교실사회학에%20대한%20연구)_hwp_02.gif 우리나라의%20교실사회학%20연구(한국의%20교실사회학에%20대한%20연구)_hwp_03.gif 우리나라의%20교실사회학%20연구(한국의%20교실사회학에%20대한%20연구)_hwp_04.gif 우리나라의%20교실사회학%20연구(한국의%20교실사회학에%20대한%20연구)_hwp_05.gif
다. 이 연구에서 발견된 사실들을 요약하며 아래의 표와 같다. 그러하여 초등학교 1학년, 6학년 학급의 교사와 아동들을 대상으로 수학 수업시간에 일어나는 장면 중 교사의 말과 행동 및 선정된 아동을 중심으로 전체 아동들의 반응을 1분 단위로 기록하여 수집된 data(資料)를 HRAF(Human Relation Area Fields)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교사의 관심에 따른 교수형태와 아동의 반응형태
위와 같이 이귀윤(1990) 등은 교사의 교수행위는 교사의 관심에 지배되어 각기 다른 교수행위로 나타날 수 있으며, 그러한 교수행위에 따라 아동의 반응도 다르게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하...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목차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

I. 교사의 수업방식과 관련한 연구

II.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연구

III. 학교의 culture적 characteristic(특성)을 밝힌 연구

IV. 사회화 과정 연구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

우리나라에 culture 기술적 방법이 紹介(소개)되면서 특히 1980년대부터 교실사회학 관련 연구들이 활발하게 수행되었는데, 그동안 국내에서 수행된 미시적 해석학적 연구들을 주제에 따라 크게 네 가지 형태로 나누어 고찰해 볼 수 있다아

1) 교사의 수업방식과 관련한 연구

교실 내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수업방식에 관하여 분석한 연구들로 이귀윤(1990) 소경희(1990), 허경철(1986), 이종각(1989) 등의 연구가 있다아
이귀윤(1990) 등은 가르치고 배우는 장면에서 교사가 가지는 관점에 따른 교사의 교수행위 및 이러한 교수행위와 상호작용하는 아동들의 반응형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허경철(1986)은 수업에서 교사 설명(說明)의 명료성과 학업성적의 관계를 밝히려하였는데, 그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실제 수업상태에서 교사들이 범하는 논리적 오류의 빈도와 그 빈도가 학생의 학업성취 및 태도變化(변화)에 어떠한 effect(영향) 을주고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ttimes.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bttime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