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방색을 중심으로 한 천연염색과 전통미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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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28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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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제대로 발효된 쪽으로 물을 들이면 색이 잘 빠지지 않으나 충분히 헹궈주지 않으면 가만히 두어도 탈·변색이 심하고 마찰 견뢰도가 나쁘다. 청색계
라. 흑색계
마. 간색계 및 그 외
3. 전통미감을 살리는 천연매염제
4. 염색시 유의점
5. 맺음말
쪽물은 강알칼리성이어서 무명, 삼베, 모시 등의 셀룰로오스 섬유나 이들을 합하여 교직으로 짠 아롱지 등에 많이 이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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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오방색을 중심으로 한 천연염색과 전통미감에 대한 글입니다. 쪽염은 숙련된 작업자의 감과 정성과 솜씨의 결정판이다. 음식의 간을 볼 줄 알게 되면 비로소 맛을 낼 수 있듯 쪽염도 간을 볼 수 있어야 제 색이 난다.
라. 흑색계
(1) 단풍나무
들풀이나 산자락의 초목들은 여름동안의 빛 에너지를 한껏 머금은 가을이면 온 산하가 모두다 염료 밭이 되고 어느 것을 쓰더라도 제 나름의 색감이 넉넉하게 풀려 나온다.
오방색을 중심으로 한 천연염색과 전통미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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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생활전문
1. 서론
2. 염재의 특성(特性)과 색감
가. 황색계
나. 적색계
다.
단풍나무과 식물들의 잎은 우리 서민들이 많이 써오던 훌륭한 염재였다. 이것을 막으려면 흐르는 물에 2~3일 담가 두어 알칼리 component을 완전히 빼주어야 한다.
김치나 식혜를 담그는 방법은 이미 알려져 있지만 맛을 제대로 내려면 정성을 다하여 반복하는 방법밖에 없다. 늦게까지 청색을 띠는 신나무, 청단풍, 고로쇠, 당단풍 등은 비슷한 색을 보이는데, 이 잎들이 가지고 있는 색소와 탄닌component이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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