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measure(방안) ,Erikson,에릭슨,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성격발달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0 21:01
본문
Download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hwp
설명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measure(방안) ,Erikson,에릭슨,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성격발달theory(이론)


Download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hwp( 47 )
순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方案
① 신뢰 대 불신 - 희망(초기 유아기)
②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 의지(아동기)
③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유희기)
④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학령기)
⑤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 성실(youth기)
⑥ 친밀감 대 고립 - 사랑(성인 초기)
⑦ 생산성 대 침체 - 배려(성인기)
⑧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노년기)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方案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이 심리사회적 측면에서 이루어 진다고 보고 발달의 단계를 8단계로 나누었다. 이 단계의 중요한 과업은 자기 통제이며, 외부의 통제를 강하게 거부하고 통제정도에 따라 수치 또는 회의가 발달하게 된다 이 위기를 잘 극복하면 `의지`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게된다 자율성을 확립하지 못하였을 때 수치심을 느낌. 올바른 배변훈련은 본능으로써 자율성을 키움. 엄격한 통제를 받았다면 비창이적, 비생산적인 인물이 된다
③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유희기)
3~6세 프로이드의 남근기에 해당.
대범하고 경쟁적이며 호기심 많은 행동을 보이며, 주도성을 보이게 된다 이 시기 아동들은 성적 호기심을 보이게 되는데 신체와 성에 대한 호기심이 부모로부터 강한 제재를 받을 경우 죄책감을 갖게 되며 목적의식이나 용기가 …(drop)
에릭슨,심리사회적발달이론,발달단계별,중요이슈,심리사회적성격발달,성격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measure(방안) ,Erikson,에릭슨,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성격발달theory(이론)
레포트/사범교육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Erikson,에릭슨,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성격발달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Erikson,에릭슨,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성격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발달단계별 중요이슈 심리사회적성격발달 성격발달이론
다. 자아가 지배적이고, 전 생애를 걸쳐 성격 형성이 이루어지며, 자아 통제력이 중요.
① 신뢰 대 불신 - 희망(초기 유아기)
출생 ~18개월까지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로 인하여 신뢰감이 형성되며 일관성 있고 스스로 확신 있는 양육태도가 필요 아이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불신감으로 사회적 관계의 위축이 나타나 `낮은 자존감`,`우울증` 이 나타나고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게 되면 자아는 `희망`이라는 特性을 얻게 된다 양육자와 아이간의 신뢰감의 형성.일생이 좌우될수 있음.양질의 서비스를 받지 못하면 불신감이 형성.
②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 의지(아동기)
18개월~3세 프로이드이 항문기에 해당.
유아는 여전히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고 있지만 자유로운 선택의 자율성을 경험하기 처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