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아동미술 교재 전 범위 key point(핵심) 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30 11:19
본문
Download : 20192_핵심요약노트_유아1_아동미술.pdf
1) 아동미술의 정이
제7장 _ 아동미술과 미술치료
③ 미술은 감각기관을 통하여 보고 느낀 것을 그림으로 형상화하고 주변 環境에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새롭게 의미 있는 전체로 표현하는 과정이다(오연주, 2005)
⑭ 아동은 애매하고 추상적인 표현보다 선명하고 사실적인 표현을 선호
(2) 일반적 정이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⑧ 유아가 사용하는 형태, 색채, 구도 등은 그들의 개성 및 사회성 발달과 관련이 깊음
설명
(3) 아동미술 = 사전적 정이 + 일반적 정이
① 표현特性(특성)과 기법은 나이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짐
제10장 _ 아동미술의 교수방법
유·아동들이 자신의 감정과 느낌, 사고 등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각적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활동
⑥ 유아들이 표현하는 시각 패턴은 나이에 따라 질서 있게 발달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③ 언어적 의사소통이 활발하지 못한 아동에게 있어 의사사통 수단으로서도 중요한 의미
제13장 _ 탐색활동
제4장 _ 아동발달과 아동미술
제1장 _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제2장 _ 아동미술의 역사 제3장 _ 아동미술 관련 이론 제4장 _ 아동발달과 아동미술 제5장 _ 아동묘화의 특성 제6장 _ 아동미술의 표현유형과 평가 제7장 _ 아동미술과 미술치료 제8장 _ 아동미술지도와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제9장 _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 제10장 _ 아동미술의 교수방법 제11장 _ 아동미술을 위한 환경구성 제12장 _ 미술감상 제13장 _ 탐색활동 제14장 _ 표현활동 제15장 _ 감상활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⑫ 아동은 그려지는 형태의 부분적인 特性(특성)에 집중
② 복잡성의 정도는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증가
① 미술이란 미를 공간 및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회화, 조각, 건축 등을 말한다. (브리태니커백과사전, 1993)





④ 아동은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것을 과장하여 표현함
제9장 _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
② 무엇인가 그릴 수 있는 도구를 손에 들고 바닥이나 벽면에 그리는 행위
제14장 _ 표현활동
제3장 _ 아동미술 관련 理論(이론)
② 미술활동의 본질은 일반적인 미술재료와 형식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뿐 아니라 인간이 행하는 모든 활동과 대상에 미술적 의미가 숨어있다(김길권, 오치영, 2006).
제6장 _ 아동미술의 표현유형과 평가
2)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
제5장 _ 아동묘화의 특성
순서
⑨ 아동의 표현은 文化(culture) 적 성격에 따라 influence(영향)을 받음
⑦ 아동화에서 나타나는 섬세함, 즉 ‘분화(differentiation)’의 정도는 ‘concept(개념)의 성숙’과 관련됨
제15장 _ 감상활동
아동미술,아동미술핵심,아동미술시험,아동미술기출,아동미술족보,방통대아동미술
⑬ 아동의 미술표현의 기능면에서 성차는 크게 나타나지 않음
Download : 20192_핵심요약노트_유아1_아동미술.pdf( 37 )
제12장 _ 미술감상
제8장 _ 아동미술지도와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1. 아동미술의 정이 및 기본 성격
⑪ 아동이 미술을 표현하는 기능은 대체로 adolescent(청소년)기에 고정됨
③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전체적인 구성력에 대한 감각이 향상됨
(1) 사전적 정이
- 중략 -
⑤ 유아들의 난화는 근육운동과 지각적, 시각적 만족을 통해 자극받음
제2장 _ 아동미술의 history
제11장 _ 아동미술을 위한 환경구성
2019년 2학기 아동미술 교재 전 범위 key point(핵심) 요약노트
① 아동기: 미술활동을 시작하는 시기
⑩ 아동이 가장 즐겨 다루는 미술의 주제는 인물
④ 일반미술과 구분하여 아동미술의 特性(특성)과 발달 양상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음
제1장 _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