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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사태에서 배우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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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13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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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후반 철저한 낭비제거와 끊임없는 improvement(개선)을 모토로 하는 도요타 생산방식이 intro 된 후, 전세계 기업은 도요타 배우기에 빠졌지만, 많은 기업의 벤치마킹에도 불구하고 도요타처럼 잘하는 기업이 나오긴 힘들었었다.

□ 도요타 사태의 개요
도요타 차량의 가속페달 결함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대규모 리콜사태로 확산
미국 의회와 정부가 개입하는 등 도요타 리콜은 완성차 기업과 소비자 간의 문제에서 해당국 간의 무역갈등으로 비화
2xxx년 1월 미국 신차 판매에서 도요타만이 유일하게 전년동기 대비 15.8% 감소
2xxx년 1-2월의 업체별 미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 變化(전년 동원대비)에서 포드는 34.9%, 현대기아 11.5% 증가, 도요타 12.4% 감소로 나타남

□ 사태 발단 및 확산의 Cause

□ 도요타웨이의 본질
도요타웨이의 양대기둥 ‘지혜와 improvement(개선)’, ‘인간성 존중’
TPS활동을 통한 JIT와 자동화 및 과다생산, 공정이 정체, 운반, 가공, 재고, 동장,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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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렇듯 과거 품질과 안전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아왔던 도요타자동차가 이처럼 궁지에 몰리게 된 Cause 을 찾아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요타 정신이라고 일컬어지는 도요타웨이의 본질을 살펴보면서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도요타자동차의 품질 및 안전에 대한 소비자 신뢰 상실로 예상되는 판매 감소와 사망자 및 부상자와 관련한 법률 소송에 따른 엄청난 배상액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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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사태에서 배우는 시사점

도요타자동차의 브레이크 결함으로 인한 리콜에서 처음 된 도요타 사태가 좀처럼 진정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따 도요타자동차 쪽은 도요다 아키오 사장의 미국 의회 청문회 증언을 계기로 사태가 가라앉기를 희망했지만, 최근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 검찰이 도요타자동차를 사기죄로 기소하는 등 문제는 계속되고 있따 이번 사태 수습을 위해 도요타자동차는 전세계에서 850만대의 자동차를 리콜했는데, 이로 인한 손실은 어마어마한 액수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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