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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및 교육사 - 제 3절 백제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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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2-14 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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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및 교육사 - 제 3절 백제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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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박사란 china(중국) 측 사료와 고구려의 직관에 나타난 것을 보아 교학지임을 맡은 일종의 관직임과 동시에, 한학 또는 유학의 경전에 정통한 학자들을 칭하는 별호이었던 것이다. 이처럼 백제가 Japan에 한문과 유교경전을 전파할 수 있었던 문화적 수준과 각종 정연한 박사제가 있었다는 것으로 볼 때 백제의 유학수준이 매우 높았으므로, 백제에도 최소한 고구려 수준의 유학 교육 기관이 있었을 것으로 짐작한다.

그러나 고구려가 태학을 설립하기 87년 전인 서기 285년에 박사 왕인이 Japan에 [논어]와 [천자문]을 전한 일이라든지, 서기 375년에 박사 고흥을 시켜 [국사]를 편찬한 사실, 또 모시박사, 의박사, 역박사, 오경박사의 제도가 있어 항상 Japan에 초빙되어 갔다는 사실 등으로 볼 때 백제에도 고구려의 태학과 같은 교육기관이 있었음을 능히 짐작할 수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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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는 고구려와 마찬가지 일찍부터 china(중국) 과의 교섭이 잦았으므로 직접 유교문화를 받아들이게 되었으나, 그에 따른 학교제도가 있었다는 history적 기록은 아직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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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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