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창,성북동 비둘기,논개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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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1 0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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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르게 생각하면 정보적 심상도 배제할 수 없다.
다. 정서적 심상은 발신자를 초점으로 해서 텍스트에 대한 화자의 태도를 표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렇게 1연에서 8연까지는 그 의미가 무척이나 함축적이긴 하지만 인식적이고 감각적인 내용이기 때…(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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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에는 정서적 심상이 매우 강하게 나타나 있다고 본다. 이는 진위와 관계없는 어떤 감정적 반응을 자아내는 것으로 이 시에서는 아들의 죽음에 대한 정지용 자신의 감정과 입장 등 감정적 현상들을 드러내고 있따
1연에서 8연까지는 감탄사나 문장 부호 등을 사용하지 않은 감각시처럼 느껴지지만
이는 겉으로 슬픔을 드러내지 않고 감정을 절제하여 담담하면서도 애뜻하게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유리창-1 , 유리창,성북동 비둘기,논개 분석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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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창,성북동 비둘기,논개를 변용적 상징과 기반적 상징으로 分析(분석)한 글입니다. 10연에서 감탄사 ‘아아’와 ‘날아갔구나!’에서는 그 절제되었던 감정이 고삐를 풀고 슬픔의 탄식을 터뜨리고 있따 이 시에서는 정지용 시의 근본적인 특질인 ‘감정과 감각의 신비한 결합’이 잘 나타나고 있다 하겠다. 우리는 이 시를 읽으면서 어떤 감정을 전달받기보다는 선명한 영상, 곧 이미지를 떠올리게 된다 심지어, 작품 내에서 그 영상을 떠올리게 하는 매개물도 ‘유리창’이라고 하는 선명한 이미지이고, 그 유리창에 비치는 현상들도 감각적이고 인식적인 언어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