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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3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율곡이이-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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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3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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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육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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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3) 자녀교육
1) 교육의 目標(목표) : 도(道)



7) 교사론


5) 교육의 과정
・ 율곡학회 http://www.yulgok.or.kr/sitemap/sitemap.htm
・ http://www.yulgok.co.kr
・ 디지털 한국학 http://www.koreandb.net/KPeople/KPShow.asp?ID=0006348&Type=L
Ⅱ. 본 론

(6) 절검(節儉)
․ 조선 시대 7인의 정치사상 (사계절, 부남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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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조선왕조실록 (http://sillok.history.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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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율곡의 교육사상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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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정가(正家)-가정교육
Ⅲ. 결 론
2) 교육의 동기 : 입지(立志)
assignment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학문을 하는데 있어서 그는 주체적 정신과 창조적 의지를 가지고 다른 학문의 이념을 연구한 뒤에 취사선택하고 그것을 자신의 철학과 생활의 이념으로 삼았다. 다시 말하면, 율곡은 일찍이 삼교합일(三敎合一)을 시도했고 또 그것을 달성하고자 노력했던 창조적인 지성인이었다. 그가 독창적인 성리설의 정립에 불교의 사상과 노자의 사상을 수용하여 유교 이념의 보편화를 기도했다는 점이 바로 그 근거가 된다.
서지사항
・ 율곡의 사상과 한국文化(문화), 김익수, 수덕文化(문화)사, 2004


․ 한국정치사상사 (집문당, 이영춘)

3) 교육적 인간상 : 성인(聖人)

3. 율곡이이의 교육사상에 대한 나의 제언


(5) 근엄(謹嚴)
(4) 집안 화목



교육사3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율곡이이-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0 교육학과 교육사3공통신사임당 과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1) 효(孝), 경(敬)
・ 사임당교육원 http://www.saimdang.or.kr/data/saimdang.htm
교육학과 교육사3공통신사임당
4) 교육의 가능성


위 자료(資料) 요약요점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레포트 > 교육계열
제 자료(資料)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노진한 조선전기 글쓰기 연구-서,발문을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1999

율곡의 교육사상은 퇴계 선생과 함계 조선시대의 쌍벽을 이루고 있따 그런 내면에는 신사임당의 현모양처형의 올바른 교육이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따 율곡이 살았던 그 시대는, 성리학을 신봉하고 성리학이 아닌 다른 학문은 모두 이단시 하고 배척하는 풍토가 있었으나 율곡 이이 선생은 불교나 노자의 근본적이고 순정한 것은 과감하게 수용하여 도교와 불교의 정수한 사상을 가려냄으로써 유교의 입장에서 셋의 합일점을 찾고자 하였다. 그는 성리학을 정립하는데 있어서도 퇴계처럼 정주를 모방하지 않았고, 또 퇴계처럼 불교나 노자를 무조건 이단시하지도 않았다. 따라서 이장에서 율곡의 교육사상을 선택한 것은 학문에 있어서 근면성실함을 바탕으로 하여 학문에 힘쓴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하여 율곡의 교육사상을 처리해야할문제로 선정하였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資料)를 보완하여,
․ 율곡학회 (http://www.yulgok.or.kr/)
순서
1. 율곡의 생애
(2) 집안을 바르게 함
Ⅰ. 서 론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율곡이이-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說明(설명) 하기로 하자.

・ 이은상, 사임당의 생애와 예술, 성문각, 1962

assignment: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을하시오
다.

율곡은 생부처라 할 만큼 철저한 금욕주의와 자기 절제와 성실함을 바탕으로 하여 평생 성(誠)사상을 실천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당시 불교나 노장과 같은 이단시되는 학문을 하게 되면 사문난적으로까지 몰리게 되었기 떄문에 그러한 그의 노력은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이나 그는 의연하고 정관적인 자세로 불교와 노자를 연구하여 그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취사선택하여 자신의 철학을 정립하는 데 과감하게 수용하였던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현대교육에 있어 굥교육이 무너져 교사와 학생간의 불신이 극에 다달아 참교육의 실행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따. 왕따. 학교폭력, 성폭력, 교사와 학생간의 불신 등이 극에 이르고 있어 윤리도덕을 바탕으로 한 참된 교육의 실행이 더욱 아쉬운 실정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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