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times.co.kr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이론(理論)들 > bttimes8 | bttimes.co.kr report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이론(理論)들 > bttimes8

본문 바로가기

bttimes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이론(理論)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3 13:22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hwp





교육사회학-7087_05_.gif

다.
거시적 접근방법





나. 갈등론적 접근동향

Download : 교육사회학.hwp( 33 )


기능주의/갈등론/해석적이론(理論) 설명






갈등이론은 사회를 개인간 또는 집단간의 갈등의 연속으로 본다. 기능론자들은 조직의 구조와 기능화에 관한 문제에 연구의 초점을 둔다. 첫째로는 재능 있는 사람을 분류·선발하는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기 때문에 가장 능력 있고 동기를 가진 사람만이 가장 높은 지위를 획득할 수 있게 해준다. 이들에 의하면, 학교의 주된 기능은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지식 및 행동을 전수하는 것이다.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미시적/거시적 접근방법과

가. 구조기능론(균형이론)적 접근동향
교육사회학 미시적/거시적 접근방법과 기능주의/갈등론/해석적이론 설명

접근방법에 따른 교육사회학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러한 접근은 사회는 상호의존적인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각 부분은 전체 사회의 기능화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가정으로부터 출발한다. 이 수준에서는 연구는 학교가 사회체제 속에서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에 따라 기능론과 갈등론적 관점으로 나눠진다. 둘째로 학교는 지식과 전문적 소양을 중시하는 현대사회에서 제반 역할수행을 위해 필요한 각종 인지기술과 규범을 가르친다. <교육사회학이론들>
간단히 말해서 기능론에서는 학교가 다음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제도라고 본다.
설명

순서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이론(理論)들

거시적 수준에서 수행된 연구는 학교 가 사회체제 속에서 수행하는 역할 및 기능에 관한 문제에 초점을 둔다. 기능론적 관점에서는 학교를 전통적 가치 전수자 내지는 사회 안정과 기존의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도구로 보고 있으며, 갈등론적 관점에서는 학교를 지배집단이 사회질서를 재상산하는 장소로 보고 있다. 아동들은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서 사회적인 존재가 되는 것을 배우고 적절한 사회적 가치를 발전시키기 때문에 학교는 중요한 훈련장소라는 것이다. 즉, 소유하고픈 대상물은 제한돼 있고 소유욕은 무한하므로 인간의 경쟁과 갈등은 불가피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또한 세력다툼이나 이해 상충, 저항, 지배자와 압제자 등에 의한 끊임없는 사회 변동이 사회의 속성이다.
Total 19,008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ttimes.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bttime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