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가의 토토를 읽고쓰기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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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14 07:3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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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오히려 딴 아이들보다 올바른, 나이에 맞는 행동이었을지도 모른다. 문제아가 생기면 혹은 학교 생활이나 다른 학생에게 방해되는 학생이 생기면 먼저 퇴학을 시키려한다. 학생이 학교의 테두리 안으로 들어오면 학교는 그 아이를 올바른 길로 이끄려고 노력해야 한다. 먼저 나는 ‘토토’가 왜 문제아로 낙인찍혔는가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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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가의 토토는 예전에 읽었던 책이라 이번에는 전보다 여유롭게 읽을 수가 있었다. 그만큼 그때엔 몰랐던 것들도 많이 알 수도 있었다. 각자 개성과 특기가 다르고 성격도 다르다. 학교는 학생들을 다 똑같은 아이로, 공부만 하는 착한 모범생(?)으로 만드려 하였다. 왜 그런 일이 생겨버린 것일까? 그것은 교육에 대한 사회의 잘못된 가치 때문이라 생각한다. 토토, 그 아이는 어느 학교에서 산만하다는 이유로 문제아로 낙인찍혀 퇴학을 당하고 만다. 학교에서는 그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교육을 했어야 했지만 그러지 못하였고 그를 문제아로 내몰았다. 그리고는 어머니의 권유에 따라 도모에 학교에 입학하게 되고 그곳에서 색다른 교육을 받으면 훌륭한 아이로 자라나게 된다된다. 그러나 요즘 우리사회는 그렇지 못하다. 수많은 사람들 중에 똑같은 사람은 없다. 그것이 과연 옳은 일일까? 퇴학 이외의 더 좋은 방법은 없을까? 퇴학을 시켜버리면 그 학생의 삶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토토’는 정말 아이다운 아이였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단지 산만하여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문제아 취급을 하여 그를 학교 밖으로 내몰았고 그는 말하자면 사회 낙오자가 되어버렸다. 그런 그를 사회는 학교는 퇴학으로 매장시켜 버리려 하였다. 그것은 아무 문제될 것이 없었다. 그 아이는 단지 딴 아이들보다 조금 더 활발하고, 호기심이 조금 더 많은 지극히 평범한 초등학생이었다. 그런 중 ‘토토’와 같은 아이가 나타…(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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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가의 토토를 읽고쓰기나서
레포트/감상서평
설명
다. 이책을 통해서 나는 우리나라 현재의 교육의 문제성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다. 각자의 적성에 맞는 교육이 '토토'에게는 필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