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현학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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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2 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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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의 주장을 조금만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노신은 유명한 ‘광인일기(狂人日記)’에서 인의도덕(仁義道德)을 강조하는 “유교야말로 사람을 잡아먹는 것”이라고 역설하면서 China의 젊은 세대를 유교의 해독으로부터 구해내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즉 썩은 구사상에 중독된 사람들은 더 이상 세계의 대세에 適應할 수 없고 자각한 청년만이 멸망에 직면한 China을 건질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구사상의 근간인 유교를 격렬하게 비판하였다. 진독수는 ‘신청년’의 창간호에서 “청년에게 삼가 고함” 이란 글을 통해 China 젊은이들에게 노예적, 보수적, 도피적, 쇄국적, 허식적, 공상적인 것을 그만두고 자주적, 진보적, 진취적, 세계적, 실리적, 과학적으로 행동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런 점에서 신文化운동에 의하여 각성하고 자극을 받은 젊은 지식인들이 중심이 되어 당시 China이 당면했던 절박한 위기상황, 즉 제국주의적 침략과 군벌정권에 대한 국민적인 항의운동으로 발전한 5․4운동은 신文化운동의 연장선에 있다고 하겠다.
이와 같이 신文化운동은 China의 지식인들, 특히 청년지식인들에게 충격적인 影響(영향)을 주었다. 호적은 신文化운동을 계기로 China의 지식인들은 “가치의 전도”를 경험했으며 모든 기존의 가치에 대한 회의와 비판을 제기하게 되었다고 지적하면서, 이 운동을 ‘China의 르네상스’에 비유하였다.




②5.4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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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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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이시기에 China의 청년지식인들은 신文化운동의 비판정신, 탐구정신에 影響(영향)을 받아 새로운 사상과 文化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처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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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文化운동은 1915년에 진독수(陳獨秀)가 ‘신청년’을 창간하면서 이대교(李大釗), 호적(胡適), 노신(魯迅)등과 같은 진보적인 지식인계층이 중심이 되어 전통문명과 전통文化를 통렬하게 비판하면서, 정신혁명․윤리혁명․文化혁명을 통하여 신 China을 건설하려고 한 지식인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신文化운동은 특히 젊은 지식인들로 하여금 비판적인 서구의 급진사상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사상운동단체를 조직하고 China의 정치적․사회적 현실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자신들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게 하였다. ‘China사상계의 도로청소부’라고 일컬어지는 오우(吳虞)에 의하면, 유교는 China의 전제정치와 권위주의적 가족제도의 근간이 되어왔으며 “그 해독은 진실로 홍수와 맹수보다 더하다”고 강조하면서 유교적 전통의 타파를 역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