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이론(理論)에 대하여(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理論), 절충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8 03:15
본문
Download : 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서(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hwp
이를 설명(說明)하기 위해서는 해외직접투자理論이 요구된다된다.
한편 해외에 진출하는 기업은 기술이나 상표 등에서 현지기업이 갖지 못하는 독점적 우위를 가져야 한다.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해외직접투자이론(理論)에 대하여(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理論), 절충이론(理論))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해외직접투자理論에 대상으로하여(독점적우위론, 내부화理論, 절충理論)
목차
해외직접투자理論
Ⅰ. 독점적 우위론
Ⅱ. 내부화理論
Ⅲ. 절충理論
해외직접투자理論
기업의 해외사업은 국가 간 재화의 이전뿐만 아니라 기술과 생산요소의 이전 등이 포함된다된다. 이러한 비용을 외국비용(foreign cost)이라 한다. 해외직접투자理論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나 여기에서는 제조기업의 해외생산 투자와 관련된 해외직접투자理論에 초점을 두어 설명(說明)한다.
I. 독점적 우위론
하이머(S. H. Hymer)등이 주장한 독점적 우위를(monopolistic advantage theory)은 해외시장에서 활동하는 데는 외국기업이 현지기업에 비해 불리한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현지시장에 해외직접투자를 하는지 규명하는 것에서부터 스타트된다된다. 이러한 생소함을 극복하기 위해 현지기업은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을 외국기업은 지출하게 된다된다. 즉 현지시장의 경제, 법률, 언어, 사회적 관습, 소비자 기호, 관련기업이나 공공기관과의 관계 등이 모두 생소하다. 무역理論은 국가 간 재화의 이전은 설명(說明)하나 국가 간 기술의 이전이나 국가 간 생산요소의 이전은 설명(說明)하지 못한다.
따라서 기업이 성공적으로 해외에 진출할 수 있으려면 기업특유의 …(To be continued )
해외직접투자이론,대해서,독점적우위론,내부화이론,절충이론,경영경제,레포트
설명
해외직접투자이론(理論)에 대하여(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理論), 절충이론(理論))
Download : 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서(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hwp( 40 )
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서(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 해외직접투자이론에 대해서(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경영경제레포트 , 해외직접투자이론 대해서 독점적우위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다.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면 생소한 ...
해외직접투자理論에 대상으로하여(독점적우위론, 내부화理論, 절충理論)
목차
* 해외직접투자理論
Ⅰ. 독점적 우위론
Ⅱ. 내부화理論
Ⅲ. 절충理論
해외직접투자理論
기업의 해외사업은 국가 간 재화의 이전뿐만 아니라 기술과 생산요소의 이전 등이 포함된다된다. 이러한 독점적 우위는 제품의 差別화를 가져오고, 差別화된 제품은 현지기업이 만든 제품에 비해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현지기업이 만든 제품보다 더 높게 받게 되는 초과가격을 가격 프리미엄(premium)이라 한다.
만약 가격 프리미엄이 외국비용보다 크다면 독점적 우위를 보유한 기업은 해외에 진출하여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해외직접투자를 하게 된다는 것이 독점적 우위론의 the gist이다. 무역理論은 국가 간 재화의 이전은 설명(說明)하나 국가 간 기술의 이전이나 국가 간 생산요소의 이전은 설명(說明)하지 못한다. 해외직접투자理論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나 여기에서는 제조기업의 해외생산 투자와 관련된 해외직접투자理論에 초점을 두어 설명(說明)한다. 이를 설명(說明)하기 위해서는 해외직접투자理論이 요구된다된다.
I. 독점적 우위론
하이머(S. H. Hymer)등이 주장한 독점적 우위를(monopolistic advantage theory)은 해외시장에서 활동하는 데는 외국기업이 현지기업에 비해 불리한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현지시장에 해외직접투자를 하는지 규명하는 것에서부터 스타트된다된다.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면 생소한 environment(환경) 에 직면하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