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8 20:07
본문
Download : 공자 사상.hwp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은 소아시아 대륙을 중심으로 한 자연철학이었다. 그런데 공자가 문제 중심을 인간으로 돌려 놓았던 것이다. 당시 철학자들의 관심은 자연에 모여 있었으며, 그들은 만물의 본질을 자연에서 찾으려고 했다. 자연에 대한 이같은 당시의 관심을 인간에 대한 관심으로 돌려 놓은 사람이 바로 소크라테스였다.
`죽음에 대해 알고 싶읍니다. 맹자는 `사람이 사는 편안한 집`이라고 했고, 주자는 `하늘과 땅이 만물을 만들어 내는 마음`이라고 했다. 근대 학자인 강유위는 `사랑의 힘`이라고 했고, 호적은 `사람이 가야할 길을 다하는 것`이라고 했다.
`…(투비컨티뉴드 )
다. 인은 보통 어질다는 뜻으로 새기지만 사실 어질다는 풀이만으로...
공자의 중심사상은 인이다. 그러나 이 단어도 마찬가지로 공자가 말한 의미를 다 담지 못한다.`
`삶도 아직 다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말하겠는가?`
자로가 다시 물었다. 인은 보통 어질다는 뜻으로 새기지만 사실 어질다는 풀이만으로는 공자가 말한 인이라는 글자의 뜻을 다 담을 수가 없다. 서양 사람들은 인을 자비심, 인정, 박애로 해석되는 Benevolence라고 쓴다.
공자도 그 점에서 마찬가지였다. 그 밖에도 풍우란은 `완전한 덕`이라고 풀었고, 채원배는 `완성된 인격`이라고 했다. 이 점은 [선진]편에 잘 나타나 있따 어느날 자로가 공자에게 물었다. 소크라테스는 비록 자신이 만든 말은 아니었지만 `너 자신을 알라`라는 유명한 명제를 제기함으로써 문제의 point을 바꾸어 놓았다. 그러나 대부분 현대적인 어감이 아니어서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 공자 이전의 관심은 자연 또는 귀신에 있었다. 인은 보통 어질다는 뜻으로 새기지만 사실 어질다는 풀이만으로... , 공자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공자 사상.hwp( 42 )
레포트/인문사회
공자 사상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공자의 중심사상은 인이다. <논어>에는 인이라는 글자가 무려 106번이나 나온다.
설명
공자의 중심사상은 인이다.
그렇다면 인을 어떻게 새겨야 공자의 사상이 잘 살 수 있겠는가? 공자는 어떤 점에서는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와 비슷하다. 역대 학자들은 인에 대해 나름대로 해석을 했다. <논어>에는 인이라는 글자가 무려 106번이나 나온다. 대표적인 학자는 만물의 본질을 물이라고 했던 탈레스 같은 사람이고, 그 밖에도 여러 사람들이 물, 불, 흙, 공기 등을 가지고 자연의 본질을 說明(설명) 하려고 했다. <논어>에는 인이라는 글자가 무려 106번이나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