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성인 교육에 관한 논문 / Ⅰ. 서 론 A. 문제 제기 성인은 근본적으로 아동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9 03:42
본문
Download : 성인교육에 관한 논문.hwp
사범교육 성인 교육에 관한 논문 / Ⅰ. 서 론 A. 문제 제기 성인은 근본적으로 아동과
Ⅰ. 서 론 A. 문제제기 성인은 근본적으로 아동과 다르기 때문에 더 이상 교육방법, 내용, 과정 등을 학교교육의 수준의 것을 그대로 구성·적용한다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많은 성인들의 교육받을 권리를 무시하는 처사라 할 수 있다 즉 성인의 학습권을 보장해주는 것은 학습생들에게 적절한 학교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상황인 것이다. 교육에 대한 투자도 상대적으로 다른 부분보다 저조하여 교육에 필요한 자원이 부족한 형편이다. 학교교육제도의 비능률성을 보이며 학교교육체제의 산출결과도 비효율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사람들은 학교교육에서 배우는 것보다 살아가기 위한 방법은 학교 밖에서 더욱더 많이 획득한다(김동위,1993). 이러한 학교교육의 결점들은 평생교육에서 생각하는 각 영역의 기능이 원활하게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인 학습자의 학습하고자 하는 요구를 인정하고 그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학습의 장을 구성하는 것은 사회적 완전성을 이룩하는 첫 걸음이다. 그러나 현 우리 나라에서는 성인교육이라는 concept(개념)정의의 미비성과 학교교육의 왜곡된 현실성으로 인하여 교육의 단절성과 기이성이 만행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보는 학교교육은 그 사회의...
[사범교육] 성인 교육에 관한 논문 / Ⅰ. 서 론 A. 문제 제기 성인은 근본적으로 아동과





Download : 성인교육에 관한 논문.hwp( 94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Ⅰ. 서 론 A. 문제제기 성인은 근본적으로 아동과 다르기 때문에 더 ...
순서
Ⅰ. 서 론 A. 문제제기 성인은 근본적으로 아동과 다르기 때문에 더 ...
다. 현 우리사회는 개인이나 사회전체가 학교라는 곳에 너무 의존해 있다 그리고 교육에 대한 필요는 폭발적으로 증대되었으나 한정된 학교체제는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지 못하다. 성인교육을 논의하기 이전에 현 학교교육의 제결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크로플리에 의하면,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생각하는 교육체제는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성인교육등 여러교육체제가 모두들 각각의 고유한 기능을 가지고 동등한 위치에서 역량을 발휘하여 통합될 때 의의가 있다고 한다(Cropley). 즉 모든 하위 교육체제들이 동등한 역량과 기술을 가지고 여러 교육대상을 효율적인 결과로 이끌어 냄을 통해 평생교육의 완성을 이룩하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