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국어기초학습부진아지도fp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3 22:44
본문
Download : 국어기초학습부진아지도fp.hwp
그런 ‘인간의 언어’를 다루는 교과인 국어과는 언어(국어)학의 지식이나 내용, 문학의 定義(정의) , 원리, 구조 등의 지식적인 요소보다는 학생들이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면서 표현과 이해활동을 정확하고 효과(效果)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그러한 이유로 한글 미해득아는 1학년 교실에서의 ‘나머지 공부...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다.
순서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Ⅰ. 서 론 인간이 자기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가...
[인문사회] 국어기초학습부진아지도fp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Ⅰ. 서 론 인간이 자기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가...
Ⅰ. 서 론
Download : 국어기초학습부진아지도fp.hwp( 33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인문사회 국어기초학습부진아지도fp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Ⅰ. 서 론 인간이 자기





인간이 자기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수단으로 언어를 들 수 있다아 그만큼 언어는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서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조기 교육의 열풍으로 입학 전에 한글을 해득하는 어린이가 매우 많다고는 하나 올바른 방법으로 해득했다고 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한글을 해득하는 과정은 무시되고 결과적으로 한글을 읽은후 쓰는 것만 중시하고 있다아 그렇게 억지로 한글을 해득하는 과정에서 입문기 아동들은 공부에 대한 재미를 상실하고 학습열의나 학습에의 자신감을 잃어 점점 ‘공부는 재미없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어 결국 학습부진아로 전락하게 되었다. 특히 이제 학교에 갓 들어온 입문기 아동들에게 한글을 보다 쉽고 바르게 해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의무교육인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의 크나 큰 의무이다. 아동들은 그들이 말하기 전에 듣고, 읽기 전에 말하며, 쓰기 전에 읽어 언어의 각 영역은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내적으로 상호 위계적 관련성을 맺고 있어 표현적 언어와 수용적 언어 활동이 공통적인 사고에 통합됨을 알 수 있다아2) 그러나 학교의 언어 교육 호로그램은 언어를 분리된 기술 영역으로 구분하여 가르치고 있으며 또한 아동들의 생활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가르치는 교과이므로 흥미와 신선도가 떨어져 학업 성취도가 낮다. 그러한 오류를 교정하여 입문기 아동이나 국어 학습 부진 아동들이 보다 쉽게 한글을 해득할 수 있도록 한글 문자 特性(특성)에 알맞은 재미있는 우리말 공부 webdata(자료)를 개발·적용하며, 다양한 말·글놀이 학습과정안과 학습data(자료)를 구안·적용하여 국어과의 기초를 다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