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적민족사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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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7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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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主體性을 잘못 이해하는 데서 빚어지는 폐단을 분명히 인
식하고 그 참뜻을 생각한다는 사실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주로 植民史學이 세워놓았던 한국사의 中世不在論과 停滯後進論을 비롯해서…(drop)
주제적민족사관론




주제적민족사관론
다. 그러함에도 혹자는 에 대해 論及한다는 사실조차도 무의미한 것으로 여길지도 모르겠다. 왜냐하면 우리 스스로가 우리 history(역사) 의 주인이며, 또한 우리가 세계사적 보편성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고, 에 대하여는 많은 論者들의 討論을 거쳤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이러한 主體性論의 성과가 보다 쉽게 여러 사람에게 알려져야 할 당위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에 대해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이해방법의 시도는 한국사의 새로운 발전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믿는다.
해방후 한국사학에서 主體性論이 대두 된 것은 이른바 日帝官學者들의 극복문제에 근거를 두고, 그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주제적민족사관론 , 주제적민족사관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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⑴ 문제제기
⑵ 민주적 history(역사) 관
⑶ 자주적 history(역사) 관
⑷ 나머지 말
⑴ 문제제기
어느 시대 어느 사람의 人生觀과 歷史觀은 그가 다루는 과거의 사건 자체보다 클 수가 있따 또한 많은 제약을 가지고 서술되었던 <현실>의 기록이 진실된 모습의 가 되기 위해선, 끊임없는 history(역사) 가의 探究慾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투철한 歷史意識과 올바른 life(인생) 관·history(역사) 관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런데 어느 일 개인이 제 나라의 民族史를 서술할 경우에 있어서 그는 더욱 을 추구해야 할 history(역사) 가의 使命과 任務를 잊어서는 안된다 그의 history(역사) 서술에 미칠지도 모르는 <현실>의 정신적·물리적 압력들을 물리칠 수 있어야 하고, 나아가서는 세계사적 보편성을 의식한 민족사의 서술이어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下에서 우리 history(역사) 를 서술한다는 사실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결코 필자의 견해만은 아닐 것이다. 이 결과로 해방후의 한국사학이, 민족사의 현실문제와 밀착되기를 기피하는 경향이 짙었던 的 影響(영향)에서 벗어나 이나 <社會經濟史學>的 학풍을 되살림으로써 현대 history(역사) 학의 일반적 경향인을 찾게 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