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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충담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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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4 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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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덕왕 즉위 18년에 고유한 관호를 한식으로 바꾸었다. 충담사는 녹읍제와 …(skip)

충담사론





충담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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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담사론고전작가론

다. 그리하여 경덕왕은 자신을 지지해 줄 새로운 인물로 충담사를 필요로 했다. 이는 경덕왕이 친당적인 성향을 나타냄으로 진골귀족을 부정하고 왕권의 전제왕권의 기반을 확실히 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충담이 왕의 요청에 응해 지은 시가 <안민가>도 유교적 왕도정치의 구현으로 보이지만, 실은 왕의 정치력을 힐책한 사상이 내포된 것이었다. 그러나 이런 노력은 귀족관료와의 갈등을 초래했고 보수적이고 자주적인 재야·서민층의 지지기반마저 무너뜨렸다. 이와 같은 전·후시대의 사정으로 경덕왕 시대도 혼란기였을것은 자명한 일이다.
삼국유사에서는 이와 같은 혼란을 자연재이와 같은 구징을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혼란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들을 보이고 있다 경덕왕의 이러한 노력은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데, 그중에서 불사에 관한 호국이념 강화와 관부의 개혁을 통한 전제왕권강화이다.
불사에 관한 치적은 주로 포시·불승공양·불력에 의한 호국행사·사찰창건·불경강론등을 들 수 있는데, 이는 호불이념으로써 나라는 호지하고자 한 의도라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충담과 경덕왕이 만나는데, 여기에서 충담과 그가 속한 집단의 신앙과 사상을 표현한 <찬기파랑가>가 경덕왕에게 있어서는 다른 정치적의도로 받아지고 있다 경덕왕은 충담사를 통해 반왕당파라고 할 수 있는 귀족세력을 견제하고, 자신을 지지해 줄 새로운 지지 기반을 찾고자 했고, ‘기파랑=미륵’으로 숭앙되는 미륵신앙을 바탕으로 한 재야·서민층들의 불만을 무마하고 융합을 꾀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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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덕왕시대와 두 작품의 의미를 통하여


1. 경덕왕시대와 충담사

경덕왕대는 중대에서 하대로 넘어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신라에 있어 무열왕계의 전성기는 성덕대왕까지이며 효성왕대를 계기로 풀이 꺽여 경덕왕대를 지나 혜공왕대에 이르면 신라는 하대에 접어들기 때문일것이다 효성왕대의 정파간의 갈등과 혜공왕시대도 왕위계승을 에워싼 정권쟁탈의 극심한 혼란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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