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및 정신장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5 10:14본문
Download : 신체 및 정신장애.hwp
설명
신체와 정신의 장애 형태를 설명하며, 이러한 아이들을 수용할수 있는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환경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또 단지 한가지 신체적·감각손상 또는 정신병에 기인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고 있따
◎사회사업사전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order) : 개인이 성인이 되기 전에 나타나는 일단의 신체적, 정신 적 기능장애. 전문가들은 전파적 장애와 특화장애를 구별한다.
①일반적인 지적기능의 손상으로 mean or average(평균) 이하의 지능 또는 그 이상의 표준편차를 보이는 지능지수 를 가진 사람으로 표준화된 도구로 검사한 결과 또는 전문가의 임상적인 견해로 볼 때 정신 지체인의 속성 (속성)에 해당될 경우, 즉 100을 mean or average(평균) 으로 보았을 때 70이하 또는 넓게는 85정 도 이하의 지능을 가진 경우로 본다.신체및정신장애와발달장애특수교육 , 신체 및 정신장애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신체 및 정신장애
,인문사회,레포트
1. 발달장애의 관념 및 정의(定義)
2. 발달장애아동의 유형
1)정신지체
2)전반적 발달장애
3)특수발달장애
◎언어발달지체와 달리 `표현언어지체`란?
◎언어발달지체의 Cause
3. 발달장애아동의 속성
1)정신지체 아동의 사회기술 속성
2)자폐증 아동의 사회適應 능력
3)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발달의 속성
4. 발달장애아동의 사회適應 장애요인
1) 개인적요인
2)사회적요인
5. 발달장애아동의 개별 사회기술훈련의 필요성(必要性)
< 발달 장애 특수교육 >
1. 특수교육의 관념 및 목적
2. 특수교육의 environment
3.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4. 교육의 보장과 교육전달
< 통합교육 >
※ 참고reference(자료)
1. 발달장애의 관념 및 정의(定義)
→발달장애란 전반적 정신적, 신체적 발달의 지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불충분하게 발달된 지적능력으로 인해 학습을 하거나 사회활동을 하는데 있어 심한 능력의 결핍을 보이는 아동을 발달장애아동이라고 한다.
2. 발달장애아동의 유형
→발달장애의 범주에 들어가는 것은 정신지체, 자폐증, 그리고 …(투비컨티뉴드 )
다.
·특화장애 : 발달장애, 수리발달장애, 언어장애와 구음장애가 있다
·전파적 장애 : 어린이 자폐증와 ‘어린이 내습 전파적 발달장애’가 포함되는데 어린이 내습 전 파적 장애는 사교관계의 전체적·계속적 감소, 다양한 괴이한 행동, 적절한 정 동(감동)의 결핍으로 특징지어진다.
Download : 신체 및 정신장애.hwp( 64 )
레포트/인문사회
신체및정신장애와발달장애특수교육
신체와 정신의 장애 형태를 說明(설명) 하며, 이러한 아이들을 수용할수 있는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環境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②適應행동으로 의사소통, 자기보호, 가사유지, 사회기술, 지歷史회이용, 자기관리,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 여가와 노동 등의 영역에서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기술영역에서 상당한 제한을 받는 전반적인 適應행동을 보이는 사람을 말한다.
③適應행동이 정신지체인과 유사한 사람으로 실질적인 인지 결함에 따라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거나, 직접적인 결과로 인해 適應행동의 제한을 가지는 사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