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유아기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의 발달理論(이론)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2 20:53본문
Download : 유아기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hwp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여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 이러한 부족한 존재이지만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필요한 기본적 욕구는 성인과 다름없이 가지고 있다아 그리고 이에 더하여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이에 따라 성인과 다른 아동에게 고유한 욕구도 가지고 있다아 따라서 아동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성인에 의지하고 성인은 아동을 보살펴 줘야 한다.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理論)의 비교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理論)』, 학지사, 2003
2) 중요한 내용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5) 생식기(genital stage)
(5) 정체감 대 역할혼미 (청년기, 생식기)
1. 유아의 발달과 이해 및 인간의 본성 탐구
4) 잠복기(latency stage)
(1) 신뢰감 대 불신감
다. 유아기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의 발달理論(이론)00
1)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이론(理論)
위 요약정리(整理) 잘되어 있으니
(라) 제4단계-2차 도식의 협응(10-12개월)
(6)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전기)
4) 형식적 조작기(약 12세 이후)
(2)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2~3세, 항문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제3단계-2차 순환반응기(4-10개월)
3) 남근기(phalic stage)
설명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잠복기)
[유아교육학과] 유아기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의 발달理論(이론)00
(마) 제5단계-3차순환반응(12-18개월)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메리 사임,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 세계』, 문용린 역, 학지사, 1996.
(나) 제2단계-일차적 순환반응기(1-4개월)
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가. 프로이드(Freud, 1856-1939)의 정신분석이론(理論)





2)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유사점
유아의 발달,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 , 에릭슨성격발달이론 , 프로이드에릭슨, 피아제인지발달이론 , 발달이론, 발달,
-류희찬,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우리교육』1995. 1.
1)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차이점
(가) 제1단계 - 반사기(출생-1개월)
(8) 자아통합감 대 절망성인후기 혹은 노년기)
1) 감각운동기
Download : 유아기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hwp( 32 )
3) 구체적 조작기(약 6,7세부터 11세경 까지)
순서
2) 전조작기(2-4∼5세)
3 . 정신 분석적 성격발달 이론(理論)
1) 구강기(oral stage)
(7) 생산성 대 침체감(성인중기)
(바) 제6단계-사고의 스타트(18-24개월)
참고data(자료)
1. 유아의 발달과 이해 및 인간의 본성 탐구
-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2. 발달의 definition
(3) 주도성 대 죄책감 (4~5세, 남근기)
2) 항문기(anal stage)
아동의 발달은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아 성인들에 비해 훨씬 발달의 속도가 빠르므로 그 시기에 맞는 적절한 발달이 절대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아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나.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이론(理論)
4. 정서의 발달과 성격형성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유아기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의 발달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