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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광고 언어의 특성(特性)을 활용한 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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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7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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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1998).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 5]. 대한 교과서
박인기 외(2000).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4. 교육과정에 나타난 매체 언어 교육 8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연구 결과 15

주식회사.
논문
논문 [참고자료] <단행본 및 자료> 교육부(1999).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8).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 5].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강상현 외(1993).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김재봉 외(2001).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교육과학사. 류성기(1999). 국어과 교육의 실제화 연구. 교육과학사. 맹명관(1999). 초보자와 함께 하는 광고노트. 더난. 민현식(1999). 한글과 한글문화. 방송화법. 역락. 박인기 외(2000).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신헌재 외(1997). 열린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박이정 이두원(1998). 커뮤니케이션과 기호. 커뮤니케이션북스. 천병용(1999).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 글로벌 최현섭 외(1999).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논문> 곽지순(1999). 국어교육 안에서 TV광고 다시 읽기. 제12회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발표집. 김근하(2002). 광고 텍스트 읽기 · 쓰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매체언어의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원 김선희(2000). 광고 언어의 다양


나. 광고를 접하는 양 16

가. 교수 · 학습 원리 20
나. 교수 · 학습 방법 21

최현섭 외(1999).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표 1> 광고와 선전, PR의 구분 5

1. 광고 텍스트의 설득 기제 18
다. 오히려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매체의 의사소통 방식과 맥락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하는가의 문제가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런 측면에서 일상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매체언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을 goal(목표) 로 하는 매체 언어 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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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의 매체 관련 내용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표 목차>
Ⅴ. 結論(결론) 24
다. 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매체교육 10
[교육] 광고 언어의 특성(特性)을 활용한 국어교육
가. 광고의 definition 5
천병용(1999).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 글로벌
Ⅳ. 광고 텍스트를 적용한 국어 교수 · 학습 plan 18
김선희(2000). 광고 언어의 다양
설명
<표 2> 텔레비전 광고의 속성 7

Ⅰ.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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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원(1998). 커뮤니케이션과 기호. 커뮤니케이션북스.
1. 광고의 관념 5



<논문>

류성기(1999). 국어과 교육의 실제화 연구. 교육과학사.
<표 6> 가장 많이 접하는 광고 매체 15
<표 5> 조사 대상자 분포도 14
<표 4> 표집집단 14
[참고data(자료)] <단행본 및 data(자료)>
교육부(1999).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 광고 텍스트의 설득 기제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 · 학습 원리 및 방법 20
3.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의 언어적 특징 8
2. 텔레비전 광고의 속성 6
오늘날의 언어활동은 그 범위가 확장되어 각종 매체를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이는 앞으로 더욱 심화도리 전망이다. 특히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와 같은 영상 매체는 학습자의 언어와 사고에 많은 influence(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를 매체로부터 어떻게 보호할 수 있느냐의 문제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현대를 영상시대라 부를 만큼 영상은 정보 전달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의 형태, 나아가 의식까지 alteration(변화) 시키고 있다 이렇게 영상 매치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언어활동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서 소통의 중요한 한 부분을 점유하게 되었다. 광고교육의 필요성 16
순서



Ⅲ. 초등학생의 광고에 대한 의식 및 수용 태도 연구 14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4
신헌재 외(1997). 열린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박이정
가. 매체교육의 속성 8
나. 매체교육의 필요성 9


국어교육, 광고언어, 언어의 특성, 매체언어
나. 방송광고의 의의 5
가. 광고 매체 선호도 15

맹명관(1999). 초보자와 함께 하는 광고노트. 더난.
<표 8> 광고 언어의 설득 유형별 분류 19

곽지순(1999). 국어교육 안에서 TV광고 다시 읽기. 제12회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발표집.
Ⅰ. 서론 1
김재봉 외(2001).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교육과학사.

강상현 외(1993).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2. 선행 연구 검토 2


Ⅱ광고 텍스트와 매체 교육에 대한 理論(이론)적 고찰 5

<표 7> 광고를 접하는 양 16
민현식(1999). 한글과 한글文化(문화). 방송화법. 역락.
김근하(2002). 광고 텍스트 읽기 · 쓰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매체언어의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원
1. 연구의 대상 14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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