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교육- 깨달음을 통한 자아의 실현과 사회건설에 바탕을 둔 개인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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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5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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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을 깨달음을 통해 주체적으로 지혜와 자비를 실현하는 사람이다. 이런 경지에서 나타나는 사랑을 불교에서는 ‘동체자비(同體慈悲)’라고 한다.
불교의 교육적 인간상은 깨달음을 얻은 사람으로 그 깨달음에서 나타나는 삶의 철학은 무아의 삶이다. 이러한 이념을 바탕으로 자기 교육에 매진하면서 민중의 교육에 헌신하는 사람을 대승불교에서는 보살이라고 한다. 따라서 불교의 교육은 스스로의 깨달음을 통해 지혜의 밝음과 자비의 따뜻함을 구현하는 부처님이 되도록 일깨우고 자극하여 돕는 것을 기본이념으로 한다.불교와교육-깨달음을통한자아의실현과사회건설에바탕을둔개인완성
불교와 교육- 깨달음을 통한 자아의 실현과 사회건설에 바탕을 둔 개인 완성
(1) 종교와 교육
(2) 불교의 교육사상과 그 의의
(3) 한국교육사에 있어서 불교사상
① 원효와 지눌 사상의 교육 철학적 characteristic(특성)
② 한국교육사에서 불교사상
(4) 보고서를 끝내며
(2) 불교의 교육사상과 그 의의
넓은 의미의 교육이란 사람다운 사람이 되도록 하는 모든 작용을 말한다. 불교의 이상적인 인간은 궁극적으로 부처님이다. 그러므로 현실생활에서 불교의 이상적 인간생활 즉, 불교의 현실적 교육이념은 보살도(菩薩道)의 구현이라고 하겠다. 무아의 삶은 ‘나’와 ‘너’의 현상적 구별을 넘어서서 ‘나’와 ‘너’가 하나가 되는 상태이다. 즉 불교의 교육적 인간상의 내용은 깨달음의 지혜와 위와 같은 동체(同體)의 자비를 아울러 갖추고 있다고 할 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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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때 ‘사람다운 사람’은 이상적인 인간을 가르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