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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의 CRM SCM의 구축실태 및 나아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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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8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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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내 CRM의 問題點
CRM은 초기 구축비가 너무 많고 투자비용 회수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과 국내 시장에 선보인 CRM 해답들이 외국업체 일색으로 과연 국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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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CRM을 전사적으로 도입하는 데는 많은 비용과 전문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과거에는 금융, 통신 등 대기업의 전유물처럼 간주되어 온 것이 사실이지만, 인터넷(Internet)의 급속한 확산으로 홈페이지 등을 통한 회원등록이 보편화되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고객 정보를 확보할 수 있게 됨으로써 CRM과 eCRM에 대한 관심이 전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CRM의 槪念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상품과 유통의 프로세스에 대한 관리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 자체도 관리해야 한다는 사실에서 처음 되었는데, 우리나라에 CRM이란 말이 지난 90년대 말 처음 등장한 이후 한동안 고객과의 관계를 정확히 형성하지 못한 채 시장을 제대로 형성하지 못했으나 IMF이후 기업의 구조조정기를 거치면서 금융, 통신 기업을 필두로 하는 초기 CRM 도입 기업들이 연이어 나타남에 따라 CRM시장이 활기를 띠기 처음 했습니다.국내 기업의 CRM SCM의 구축실태 및 나아가야 할 방향
레포트/경영경제


국내 기업의 CRM,SCM의 구축실태 및 나아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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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CRM

1. 국내의 CRM 구축사례(instance)
2. 국내 CRM 시장 동향 및 問題點
3. CRM 도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전략(戰略)

Ⅱ. SCM

1. 국내의 SCM 구축사례(instance)
2. 국내 SCM시장 동향
3. SCM의 성공요소

1) 국내 CRM 시장 동향
현대 비즈니스에서 고객 중심은 더욱더 중요해 지고 있으며 비즈니스 활동의 단위는 점점 고객에 대한 판매가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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